아동권리 관점서 아동의 의견 담은 정책제안서 시에 전달

천안시는 지난 1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3년 천안시 아동참여기구 정책제안 전달식’을 개최했다.

시는 아동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아동이 훌륭한 정책제안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2020년부터 아동참여위원회와 아동권리 모니터링단 등 아동참여기구를 운영하고 있다.

전달식은 활동 스케치 영상, 아동참여기구 정책제안 발표 및 의견 환류, 정책제안서 전달 순으로 진행됐으며 아동참여기구 활동 아동과 보호자, 참여기구 보조사업 기관 자원봉사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초중고등학생 78명으로 구성된 제4기 아동참여기구는 지난 4월 합동발대식을 시작으로 12월까지 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만나 아동권리 관점에서 정책을 살펴보고 분과별 정책제안 활동, 정책다지기 과정을 거쳤다.

아동권리모니터링단은 흡연·놀이터·불법전단지·쓰레기·보행안전과 관련된 총 7건의 정책을 제안했다.

이와함께 아동참여위원회는 ▲모두를 위한 문화박람회 ▲실과 바늘 ‘킥보드 헬멧 부착’▲몸과 마음이 자라는 건강한 교육, 학교 위 옥상 쉼터 ▲맘껏 뛰어놀고 싶어요! 체육시설 대여 ▲청소년을 위한 안전 귀갓길, 동행 ▲안전한 골목으로의 대면, 골목의 대면식을 최종 정책으로 선정해 시에 제안했다.

시는 이날 제안된 정책을 관련 부서에 전달해 정책 추진 여부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아동정책의 주인공인 아동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해 의견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며 “제안된 의견에 대한 검토 과정을 거쳐 시정에 반영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