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가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5월 충북대 연구팀이 충북도민 1,091명을 대상으로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인식에 관한 실증 분석: 충청북도를 중심으로’라는 연구과제를 수행한 바 있다. 이 연구에서 기후위기·탄소중립에 대한 주민 인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매우 의미있는 결과들이 도출되어 소개해 드리고자 한다. 먼저, 환경관련 법규가 강화되어 나의 생활이 조금 불편해지더라도 감수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감수할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대답하신 분들이 무려 73.4%에 달했다. 이는 기후위기·탄소중립에 대한 주민 의식수준이 매우 높다는 것을 말해 준다. 더욱이, 86.5%의 주민들은 “기후위기가 ‘나’에게도 위기”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기후위기를 피부로 느끼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충북도민의 기후위기에 대한 위험인식(risk perception)은 ①북부권(충주‧제천‧단양)과 남부권(보은‧옥천‧영동)에 비해, 청주권과 중부권(증평‧괴산‧진천‧음성)이 높았으며, ②지역에 대한 애착 정도가 높을수록, ③남성보다는 여성이, ④학력과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⑤경영직·공무원(공기업 포함)·프리랜서 집단일수록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한다고 생각하는 분야로는 산업(47.6%), 교통(26.4%), 생활분야(19.0%) 순이었으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하는 분야는 에너지 전환(46.2%), 폐기물(22.6%), 산업(18.1%) 순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행위주체별 중요 역할을 묻는 질문에는, 중앙정부의 경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법적·제도적 정치 마련(45.9%), 지방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설치‧이용 확대(35.3%), 기업체는 온실가스 배출량 공개 및 감축 프로그램 실시(39.0%), 충북도민은 실천 및 행동(71.9%)이라고 밝혔다.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실천하는 행동을 각 권역별로 살펴본 결과, 가장 많은 응답은 각 권역에서 고루‘재활용품 구매 및 자원순환 소비’라고 응답했으나, 차상위 응답은, 청주권, 중부권, 남부권의 경우 ‘자전거 및 대중교통 이용’이라고 밝혔지만, 북부권 주민들은 ‘LED전구 교체 등 생활속 에너지 절약’이라고 밝혀, 권역간 주민행동에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충북도가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획일적인 정책보다는 권역별로 차별화된 맞춤형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저탄소 생활 실천이 어려운 이유로는 번거롭고 불편함(29.6%), 나 혼자만의 실천은 효과가 없을 것 같아서(24.7%)라는 순이었으며, 탄소중립 정책의 문제점으로는 지역의 기후변화 영향 범위와 시기 등에 대한 정보 부족(25.1%)이 가장 높았고, 이를 극복하고 탄소중립 실현에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환경 교육(24.9%)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탄소중립을 통해 기후재난으로부터 안전을 지키고, 지속 가능한 삶을 유지(64.2%)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충북도민의 기후위기에 대한 위험인식 수준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각 행위 주체별 역할, 생활실천 및 추진성과 등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충북도의 탄소중립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올해에도 작년에 이어 극한호우 등 기후재난(climate disaster)이 점점 더 심각해 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후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위험 인식과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를 조기에 정착시켜 나가야 하며,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탄소중립 실현이 결코 절망적이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논문은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학술지인 「Crisisonomy」 19권 8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