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는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는 ‘소외 없는 건강복지’라는 민선 8기 시정방침에 맞춰 사회적 약자가 소외되지 않는 촘촘한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모든 제천시민의 삶을 책임지는 건강하고 희망찬 복지정책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제5기 제천시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에 따른 주민 욕구 조사 결과 아동․장애인․노인에 대한 보편적 돌봄 욕구가 높게 나타난 바 있으며, 이에 따른 양질의 복지 서비스 지원으로 모두 함께 잘 사는 따뜻하고 행복한 제천을 만들기 위한 특별한 복지정책을 살펴본다.

▶ 두드림(Do Dream) 시장실 운영

첫째로,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자 2023년 8월부터 추진 중인 「두드림(Do Dream) 시장실」은 관내 어린이들이 시장님과 대화를 나누며 민원실, CCTV 통합관제센터, 환경사업소를 견학하는 등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시정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시정에 대한 친근감과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 청소년 역량강화 교육비 지원사업 시행

또한, 2023년 7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제천시 청소년 역량강화 교육비 지원사업」은 제천시에 주민등록을 둔 13~18세의 법정 저소득계층 청소년 200여 명에게 월 13만원의 바우처카드를 지급하여, 저소득가정의 교육비 지출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지역 내 교육격차를 완화해 나가고 있다.

▶ 제천형 권리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사업 추진

장애인복지 분야도 활발하다. 2022년 7월부터 충북 최초로 시도하여 2023년 현재 발달장애인 10명이 참여하고 있는 「제천형 권리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사업」은 경제활동의 기회가 거의 없는 (최)중증 발달장애인에게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한다. 편견과 차별 없이‘차이’를 인정하며, 발달장애인과 행복한 동행을 위한 고용 촉진 및 자립을 위한 이 사업은 중증장애인이 사회구성원으로 인정받으며 자립의 꿈을 이루는 과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

▶ 제천형 경로당 점심제공 지원사업 전면 시행

관내 만 65세 이상 고령자 인구는 33,596명으로 전체의 25.6%를 차지해 이미 초고령사회에 진입하였고, 100세 시대의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질 높은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민선8기 공약사업인 「제천형 경로당 점심제공 지원사업」을 2023년 1년간 시범 운영을 하였으며, 2024년에는 ‘제천형’ 모델을 개발해 관내 경로당 341개소를 대상으로 전면 시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단순히 하루 한 끼 지원을 넘어 노인 일자리 창출, 독거 어르신들의 결식 방지, 경로당을 거점으로 한 지역 내 돌봄 및 공동체 의식 강화가 주된 목적이다.

▶ 제천시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 추진

이 밖에도 2024년 9월 준공 예정인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이 명지동 남부생활체육공원 부지 내 조성 중이다. 채광과 통풍 효과를 높여 쾌적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1층은 40명 규모의 주야간 보호시설, 2~4층은 70명 규모의 노인요양시설로 운영될 예정이며, 치매 환자 가족들의 부양 부담이 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제천복지재단 ‘중복키퍼’ 시범 운영

마지막으로 제천복지재단에서는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위해, 후원품 중복 지급 방지를 위한 데이터 공유 플랫폼인 「중복키퍼」가 12월 중 개발 완료되어 내년 1월 시범 운영 예정이다. 재단 홈페이지와 QR코드를 활용하여 접속할 수 있으며, 관내 사회복지시설 및 읍면동으로 확대 운영될 예정으로 배분 불균형 해소 및 배분 사각지대 최소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복지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김창규 제천시장은 “앞으로도 제천시는 균형 잡힌 돌봄과 분배로 생애주기별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복지정책을 실현해 모두가 행복한 제천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