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호출 이용 방식, 고령층 소외되기 쉬워…출퇴근 시간 한정 현장 결제 가능

식사동과 대곡역을 연결하는 수요응답형 버스인 ‘고양똑버스’가 2024년 1월 중순부터 경기도 최초로 현장결제 시스템을 도입한다.

고양똑버스(DRT)는 버스이지만 고정된 노선 없이 앱으로 호출해 이용하는 신개념 교통수단이다. 하지만 식사동 고양똑버스는 출퇴근 시간대에 식사동-대곡역을 이용하는 시민의 교통 편의를 위해 경기도 내 10개 시군 중 유일하게 ‘출퇴근 고정노선형’으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다른 똑버스와 마찬가지로 앱으로 호출해야 탑승할 수 있어 고령층 등의 교통약자들이 이용하기 어렵고 배정된 차량만을 이용할 수 있어 똑버스 운행 초기부터 일반 노선버스와 같이 현장결제가 가능하게 해달라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고양시는 식사동의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식사동 고양똑버스에 현장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을 적극 추진해왔다. 경기도는 현장결제는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의 근간을 흔든다며 난색을 표했으나, 고양시와의 지속적인 협의 끝에 현장결제 시스템 도입에 동의했다.

현장결제는 고정노선형으로 운행하는 출퇴근 시간에 한정하여 이용할 수 있다. 수요응답형으로 운행하는 그 외 시간에는 앱 호출만 이용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현장결제 시스템 도입은 식사동 고양똑버스 이용객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에게 편리한 방식으로 고양똑버스를 운영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양시는 24년 상반기 교통취약지역인 덕은·향동지구에 고양똑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