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주관, 40여 개 지자체 및 공공기관 참여, 철도 분야 중 유일 수상

대구교통공사는 지난 7일(목)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재난유형별 재난현장에서 임무를 직접 수행하는 기관의 행동조치 절차를 구체적으로 수록한 재난현장조치 가이드이다.

이번 경진대회에는 40여 개 지자체 및 공공기관이 참여했다. 심사는 민간전문가의 1차 서류심사를 거쳐 16개 기관이 선정됐고, 2차 발표심사를 통해 최종 8개 기관이 선정됐다. 공사는 철도 분야 중 유일하게 수상했다.

공사는 도시철도에서 발생 가능한 비상사태 유형으로 ‘인파밀집 사고’를 재난유형에 추가했으며, 환승역 에스컬레이터 AI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재난안전통신망의 활용성을 강화했다. 특히 유관부서, 유관기관 및 외부 전문가와 함께 피드백을 통한 개선사항 도출로 위기관리 매뉴얼을 개선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한편 공사는 2023년 국가재난관리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 4년 연속 재난관리평가 ‘행정안전부 장관상’ 등을 수상하며 재난관리에 있어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김기혁 대구교통공사 사장은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은 실제 재난상황 발생 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중요한 지침서”라며, “대시민 안내문구를 개선하는 등 시민과 함께 재난관리체계 작동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