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부안군 변산해수욕장이 해양수산부에서 실시한 ‘2023년 전국 해수욕장 운영 평가’에서 시설·안전・물가관리 뿐만 아니라 4계절 이용 가능한 테마해수욕장 운영 활성화 등을 최종 평가해 전국 3개소 우수해수욕장*중에 하나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선정으로 부안군은 해양수산부 장관상 수상과 함께 포상금 1백만원을 지급받는다.

변산해수욕장은 물놀이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조례로 구명조끼 의무착용을 제정하고 구명조끼를 물놀이 이용객에게 무료로 대여했으며, 오토캠핑장, 야영장, 전망대, 어린이 물놀이장, 인공암벽장, 경관조명 등 다양한 체험 및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해수욕장으로 손꼽힌다.

또한 테마해수욕장 운영 활성화를 위해 서해안 최고의 낙조를 테마로 운영하여 4계절 관광 목표로 부안 노을과 함께하는 버스킹(7월), 변산해수욕장 비치파티(8월), 붉은노을 축제(10월) 등 축제를 활성화하고, 그 중 변산해수욕장과 변산비치파티와 붉은노을축제는 2023년 ‘대한민국 밤밤곡곡 100선’에 선정돼 야간관광 명소로 인정받았다.

※ 대한민국 밤밤곡곡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밤이 더 아름다운 대한민국”을 위하여 새롭고 다채로운 야간관광 콘텐츠를 마련하고자 탄생한 공식브랜드

이 외에도 변산해수욕장에서는 4계절 관광을 목표로 부안요트대회(5월), 예술인과 함께하는 프리마켓(6월), 미스변산선발대회(7월), 국악한마당(8월), 스포츠캠핑 페스티벌(9월), 조각품 전시회(10월) 등 매월 다양한 콘텐츠로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최재용 전북도 새만금해양수산국장은 "올해 안전은 물론 4계절 모두 해수욕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꾸준한 테마프로그램 발굴 및 홍보 집중한 결과 좋은 평가를 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도내해수욕장을 찾아오는 모든 분들이 안심하고 힐링할 수 있도록 청정환경 유지와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