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상고의 변모된 모습을 보면서

최근 들어 옥천상고가 변화의 중심에 서서 나날이 새로워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2011학년도 신입생 입학전형에서 성적우수 학생들이 대거 지원해 온 사실로도 확인이 된다.

 

상고 학생들은 연봉이 2,500~3,000만원정도 되는 우수 기업체(삼성, LG 등)에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다.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3학년 학과 과정 중에라도 현장실습이란 명분으로 취업 현장에 나갈 수 있다. 올해의 경우 현장실습에 임하고 있는 학생들이 현재 40명에 이르고 있으며, 이후로도 계속 취업을 나가게 될 것이다. 또한 대학 진학의 경우 내신 성적을 반영하여 수시 1차 전형에 합격한 학생들이 현재 91명에 이르고 있으며, 이후 정시 모집까지는 더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서 대학 진학을 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학생들의 진로가 취업과 진학 등 그 희망을 따라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상고를 선호하는 우수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는 이유라 여겨진다.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나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을 통한 나눔과 배려의 정신 함양이라는 주제로 도지정 연구학교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봉사 체험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한편 본교는 노후화된(1978년 건축) 교육 환경 개선에 역점을 둔 결과 많은 변모를 이루었다. 지난해에는 단열재 공사 및 외부 도색을 했는데, 금년에는 내부 리모델링을 통해 깨끗한 학교가 되었다.

건물 옥상 방수, 4층 교실 천정의 석면 제거, 주변 아파트 건축으로 인한 수돗물의 공급 부족으로 인한 외부 물탱크 설치, 그리고 생활관 리모델링을 통해 농구부 합숙소를 안락한 휴식공간으로 만들어 주었다. 그 덕분인지 본교가 전국 중고농구 종별선수권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하게 되었다(7월23일). 또한 1954년 개교 이래 학교 교문이 없었는데 도교육청 예산 지원으로 교문을 만들고, 동창회 지원으로 교문 장식까지 하여 손색없는 교문이 완성되었다.

또한 교문을 들어서면 긴 진입로가 전개되는데, 이 진입로는 군청에서 1억9천만원의 예산 지원으로 완공되었다(6.30). 이는 지난해(09.9.10) 조규룡 학교운영위원장과 운영위원 및 자모회의 노력으로 군에 요청한 결과 이루어졌다.

이 진입로를 만든 원래의 목적은 학생들의 등하교 길 안전을 위한 것이었다. 차도만 있고 인도가 없었기에 3m의 인도를 만든 것이었다. 그러나 결과는 이보다 더 크게 나타나 학생들의 등하교길이 아주 아름다운 길이 되었다. 금년 가을에는 양쪽 길에 있는 은행나무가 공사로 인해 몸살을 앓게 되었다. 뿌리에 많은 손상을 입었기 때문인데 시간이 지나면 회복이 되리라 여겨진다.

진입로에 15그루의 반송을 심었는데 아름다운 그 자태는 장관이다. 교내 조경을 위해 현관 앞에 6그루의 소나무, 운동장 축구골대 옆에 4그루의 느티나무를 심었다.

2001년에 건축한 강당에는 냉난방 시설이 없어 여름과 겨울이 되면 사용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금번에 냉난방기 2대를 설치하였다. 그리고 노후화된 방송시설을 전부 교체하여 새롭게 하였다. 이 모두 이기용 충북교육감이 일반계고등학교에 뒤지지 않는 시설 투자를 위해 특별예산으로 지원하여 이루어졌다.

또한 교육감의 특별 배려로 관악부 창단을 위한 예산이 지원되었다(1억5천만원). 이에 금년 2학기에는 관악부 지도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겨울방학에는 합숙훈련을 통해 기량을 향상시키고자 계획하고 있다.

이제 큰 불편함이 없는 학교 환경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 좋은 학교 옥천상고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본교는 시설면에만 투자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내면적으로는 학교장의 경영 방침에 따라 모든 교사들이 합심하여 학생생활 지도에 임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결과물의 한 예로 학생들의 복장과 두발 등 옥천상고 학생들의 모습은 품행이 단정한 학생들로 변모되었다. 또한 자랑할 만한 것은 매월 빠짐없는 애국조회 실시로 학생들의 국가관과 애국심, 그리고 질서교육에서 자랑할 만한 수준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한편 금년 3월부터 실내에서 금연운동을 실시한 결과 2-3개월만에 정착되었다. 화장실 등에서 담배꽁초는 발견되지 않는 학교이다. 학생들 스스로가 실내 금연은 당연한 것으로 이제는 모든 학생들에게 인식되어 있다. 교직원 모두가 단결하여 이루어 낸 학생지도의 우수 사례로 제시해 본다.

여러모로 어려운 학생들을 맡아서 지도하는 옥천상고 교사들의 뛰어난 지도력과 상호협력 단결하여 학생지도에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

낡은 교사가 깨끗한 환경으로 변모한 것과 마찬가지로 날로 변모해가는 학생들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 가운데 바른 인성과 기본생활습관 정착으로 점점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이 일은 돈으로 투자되는 것이 아니고 교사들의 열정적인 교육적 사명감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