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군수 박우량)은 환경부가 주관한 ‘2023년도 폐기물처리시설 운영실태 평가’에서 압해읍과 신의면 매립시설이 우수상, 안좌면 매립시설이 발전상을 수상했다고 11월 30일 발표했다.

이는 2022년도 평가에서 자은면 매립시설, 하의면 매립시설과 소각시설이 각각 최우수상, 우수상, 발전상을 수상한 바 있어 2년 연속으로 폐기물처리시설의 운영관리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인정받은 것이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매년 전국 649개 폐기물처리시설을 대상으로 폐기물처리 효율성 제고와 사후관리를 위해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평가 결과는 A등급부터 D등급까지 나뉘며, A등급은 상위 20%에 해당된다. 신안군은 도서지역 특성상 15개 매립시설과 16개 소각시설을 읍면별로 운영하고 있는데, 이 중 10개 시설이 A등급을 받았다.

신안군은 운영요원 직무역량 강화 교육, 시설 개선과 확충, 폐기물관리 자체 평가 등을 통해 폐기물처리시설의 운영관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인건비제도의 제약으로 인해 환경미화원을 적정수준으로 증원하지 못하고 있어, 수거부터 처리까지 모두 담당해야 하는 환경미화원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군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앙부처에 인건비 제도의 개선을 강력히 요청하고 있다.

박우량 군수는 “폐기물처리시설 운영실태 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것은 군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담당 공무원의 헌신이 이룬 값진 결과이며, 앞으로도 군민과 함께 깨끗하고 살기좋은 생활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폐전지와 종이팩 등 폐자원 보상, 연륙도서 폐가전 무상 방문수거, 폐농약류 무상 처리, 주민과 함께하는 자원순환 캠페인 등 주민친화적인 청소 행정 서비스를 실시하여 환경보호와 자원순환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