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는 관내 유·무료 직업소개소를 지도·점검에 나선다. 이번 점검은 반기별로 2회 진행하는 점검 중 하반기 점검에 해당하며 유료직업소개소 25개, 무료직업소개소 2개 등 총 27개소가 대상이다.

 이번 현장 지도점검은 ⌜직업안정법⌟ 제29조(지도단속 및 보고)에 따라 12월 15일까지 진행되며 보증보험 미갱신 사업장, 직업소개소 내·외부 명시 사항 및 장부 비치 의무 미이행 사업장, 무단 폐업 의심 사업장 등을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주요 점검 사항은 사업소 명칭, 위치, 대표자 및 임원 등 변경신고 사항 신고누락 및 법정소개요금 초과징수 여부, 보증보험 미가입 및 장부비치 내용 확인, 최근 1년 내 직업소개 실적 유무 등이다.

 점검 시 경미한 위반사항의 경우 현장에서 시정조치하고 중대한 위반사항이 있을 시 경고 또는 영업정지, 등록취소 등 행정처분을 내릴 예정이다.

 또한, 직업안정법에 대한 해설 및 직업윤리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을 점검과 병행하며, 교육안내책자를 제공하여 직업소개사업종사자의 준수사항에 대한 안내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속초시 관계자는 “직업소개소 지도점검을 통해 불법 고용알선행위를 근절하고 관내 구인구직자 피해를 예방할 것이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올바른 직업 알선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