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콘텐츠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웹툰 프로 5기’, 작가데뷔반·웹툰PD반 15명, 채색어시반 10명 수료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와 고양산업진흥원(원장 한동균, 이하 진흥원)은 지난 23일 고양문화창조허브에서 <웹툰 프로 5기> 수료식을 개최했다.

올해 5회째 진행되는 <웹툰 프로>는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웹툰창작체험관 조성 및 운영사업을 유치하여 추진하는 전문가 양성 교육 사업이다. 작년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우수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올해는 다양한 웹 콘텐츠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웹소설 작가데뷔반과 웹툰PD반을 신설하여 작가데뷔반(웹툰, 웹소설 분야), 웹툰PD반, 채색어시반 4개의 분야로 진행했다.

작가데뷔반과 웹툰PD반은 현직 웹툰·웹소설 작가 및 웹툰 PD와의 1:1 멘토링을 통해 현장 밀착형 교육 지원을 받으며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는 과정이다. 총 15명의 교육생이 참가했으며, 5월 18일부터 11월 9일까지 총 140회 차 420시간의 교육이 진행되었다.

웹툰 분야 멘토로는 △DEEP의 토우 △미스터해녀의 빡세 △밀행의 봉선 △화장했더니 인기란 것이 폭발해버렷!의 나진 작가가 참여했다. 웹소설 분야 멘토로 △마왕전기의 이도경 △그라운드의 황제의 김호영 작가가 웹툰 PD반은 재담미디어의 김신택PD가 참여했다.

채색어시반은 채색 전문 작가와 교육생 간 체계적인 집체교육을 통해 채색 어시스트의 역량을 키우며 실제 취업과 연계하는 전문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총 10명의 교육생이 참가했으며, 6월 7일부터 8월 9일까지 총 10회의 교육이 진행되었다. 멘토로는 네이버웹툰 ‘갓핑크’, ‘급식아빠’ 등 유명 작품 채색 작업을 담당한 정예리 작가가 참여했다.

이번 수료식에서는 수료증 수여와 더불어 교육생들의 성과 및 결과물을 공유했다. 2023년 수료 교육생 성과로 뱀딸기 작가가 카카오페이지에서 ‘안 좋은 사이’로 데뷔했고 그 외 4명은 웹툰 제작사 취업하거나 현직 웹툰 작가의 어시스턴트로 활동하게 되는 등 결실을 거두었다.

고양산업진흥원 한동균 원장은 “앞으로도 고양시의 웹툰, 웹소설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웹콘텐츠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 사업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 웹콘텐츠 제작 지원사업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우수한 IP가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