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고총림 선암사(주지 승범스님)는 계묘년 동안거 결제 법회를 11월 27일 오전 10시 선암사 대웅전에서 개최했다.

이날 결제법회는 선암사 총무국장 승종스님의 사회로 방장 지암스님, 주지 승범스님, 현오스님  원우스님, 일우스님 일해스님,  대우스님등 선방 입방스님들, 대중스님, 전통강원 학인스님등이 참석한 가운데 봉행됐다.

오늘 결제법회에서는 태고총림 선암사 주지 승범스님은 선원장 현오스님에게 선원장 위촉장을 전달했다. 

방장 지암스님은 "번뇌(煩惱)를 멀리 벗어나는 일이 예삿일이 아니니 마음의 고삐를 단단히 잡고 한바탕 힘써 공부(工夫)할지어다. 한차례 매서운 추위가 뼛속을 사무치지 않으면어찌, 매화(梅花)가 코를 찌르는 향기(香氣)를 얻을 수 있으랴."라고 법어를 내렸다.

방장스님은 또 "오늘은 계묘년 동안거 결제일입니다. 오늘부터 90일간 산문 밖 출입을 일절(一切) 금하고, 수행정진에 전념하여야 되겠습니다. 선방에서 정진하는 수좌스님들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총림의 모든 대중 스님들도 맡은바 소임을 다하면서 도량외호(道場外護)와 수행에 진력(盡力)해야 할 것입니다."라고  당부했다.

법회후 참가 내호대중은 법당앞에서 단체사진을 촬영했다.

입방스님들은 선방으로 이동해 3개월 참선정진에 들어갔다. 

gksvus 안거(安居)란 동절기 3개월(음력 10월 보름에서 차년도 정월 보름까지)과 하절기 3개월 (음력 4월 보름에서 7월 보름까지)씩 전국의 스님들이 외부와의 출입을 끊고 참선수행에 전념하는 것이다.

그래서 안거는 출가수행자들이 일정한 기간 동안 한  곳에 모여 외출을 삼가고 정진하는 것을 말했다.

안거는 산스크리트어 바르사바사(vrsvs)의 역어이다. 인도의 우기(雨期)는 대략 4개월 가량이다. 그 중 3개월 동안 외출을 금하고 정사(精舍)나 동굴 등에서 수행하였다. 우기에는 비 때문에 유행하는 수행이 곤란하다. 또 우기에는 초목과 벌레 등이 번성해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모든 생명의 가치를 존중하는 부처님께서는 우기중에 안거를 하셨다.지금도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우기 중에는 지거수행(止居修行)을 하도록 규정한 것이 안거의 기원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