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정량평가 등 다양하고 입체적인 분석 실시

계룡시(시장 이응우)는 27일 시청 상황실에서 ‘2023계룡軍문화축제 평가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응우 시장을 비롯해 각 부서장과 담당 공무원, 용역사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보고회는 개회 및 기록영상 시청, 이응우 시장 인사말씀, 용역사의 평가상황 보고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시에 따르면 이번 평가보고회는 축제 운영 전반은 물론 각 분야별 프로그램에 대한 정성적·정량적 평가를 통해 부족한 점은 보완하고 잘 되고 있는 부분은 더욱 세심하게 가다듬어 軍문화축제를 시민과 함께 하는 보다 미래 지향적인 축제로 만들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회에서는 23계룡軍문화축제 총 방문객 수 인 82만 5933명에 대한 연령과 거주지역에 대한 분석을 시작으로 관계자와 관람객 설문결과 분석, 축제 파급효과 분석, 종합 분석 등 다양하고 입체적인 분석결과가 보고됐다.

축제발전 방안으로는 ▴軍문화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관람객 유치 ▴체류형 축제행사 위해 유아와 노인을 위한 편의 대책 및 숙소 개선 필요 ▴서바이벌, 군복패션쇼 등 관람객이 다양한 경연에 직접 참가하는 프로그램 확대 ▴국내·외 군인과 방문객이 어우러지는 콘텐츠 운영 필요 ▴상설(보조) 공연장 프로그램 개선 등이 제안됐다.

아울러 ▴안내시설 확충 및 운영요원 역량 강화 ▴먹거리부스 추가 운영 및 軍문화에 부합하는 메뉴 개발 ▴셔틀버스 안전 관리 대책 확보 등의 의견도 제시됐다.

특히 계룡軍문화축제를 상징하는 기념품이 없어 아쉽다는 의견이 다수 있었던 만큼 향후 축제 개최시 軍문화와 계룡시를 알릴 수 있는 다양한 기념품과 특산품 등의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평가됐다.

이응우 시장은 “23계룡軍문화축제 평가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은 면밀한 검토를 통해 보다 나은 축제를 개최하기 위한 밑거름으로 삼겠다”며,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계룡軍문화축제가 명실상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최고의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축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