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테크노파크-전북대·군산대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간 상호 협력 약속
○ 전북도, 각 기관 인력양성 사업에 도비 지원…소프트웨어 꿈나무 키운다

전라북도의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해 도내 기관들이 손을 맞잡았다.

전북도는 ‘전북테크노파크’를 주축으로 ‘전북대학교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단’ 및 ‘군산대학교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단’과 각각 소프트웨어 교육 협업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22일 밝혔다.

전북테크노파크 산하의 전북디지털융합센터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전북디지털융합센터 최상호 센터장 및 전북대 김성찬 교수, 군산대 정동원 교수 등 각 학교의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단장과 사업단 구성원이 참여했다.

전북테크노파크와 각 대학은 산학 맞춤형 우수인력을 공동 양성하기 위하여 상호 간의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및 교육 콘텐츠 공동 개설·운영·공유, △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 공동 수행, △산업 수요를 반영한 산·학·연 현장실습 프로그램 연계 운영 등의 내용이 협약서에 담겼다.

이번 협약은 전라북도의 총괄하에 전북테크노파크가 주관하는 ‘소프트웨어 미래채움 사업’과 전북권 내의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이 동행길에 오르기로 한 것으로, 그 의미가 크다. 두 사업은 모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시행 중이며,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공통점이 있다.

소프트웨어 미래채움 사업은 소프트웨어 교육 여건이 부족한 도서·벽지 등 정보 소외지역에 교육 기회 제공 및 교육 환경 조성을 통한 교육 격차 해소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은 재학생 대상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을 진행하는 동시에 도민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도 집중하고 있다.

각 기관이 가진 교육 자원을 공유하고 교육을 함께 수행한다면 그 혜택은 도내 초·중·고등학생 및 대학생을 포함한 도민들이 오롯이 받게 된다.

전북도는 이번 협약으로 도내 기관들이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가치 확산 활동이 다변화할 수 있게 되었으며, 나아가 디지털 포용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발판을 마련했다고 보고 있다.

전북도는 두 사업에 도비를 지원해 도내 지역발전과 미래산업 육성의 기반이 될 인재 양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전북도는 추후에도 각 기관들이 양질의 교육을 실시하고 도민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협약식과 함께 ‘소프트웨어 미래채움 사업’의 제2차 총괄위원회도 진행되었다. 총괄위원회는 사업의 진도 및 성과를 점검하고, 사업 추진과 관련된 이슈 발굴과 자문 등을 통해 사업을 고도화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이날 총괄위원회에는 대학 교수, 교육청 관계자 등 각계 전문가가 모여 사업 운영 방향 및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과의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최창석 미래산업과장은 “소프트웨어 교육이 이제는 공교육에서 필수화 되었지만 미래산업의 다양한 분야로 교육의 폭을 넓혀가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전북도 곳곳의 도민들이 골고루 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자라나는 미래 인재들을 위한 투자 역시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