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철이 끝난 설악동이 다시금 현대미술로 물들고 있다. 속초시는 지난 9월 설악동 B,C 지구를 중심으로 전문 예술인들과 함께 대형 노후·폐건축물에 예술작품과 색채를 입히는 환경개선사업인‘설악동 미술거리’ 조성을 최근 완료하였다고 밝혔다.

 설악동 미술거리 조성사업은 방치된 폐건물의 외벽에 현대미술 작가들의 그림을 입히고 폐건물을 가리는 포토월을 작가들의 시그니처 조형물로 장식하거나, 폐건물의 용도에 맞는 도색 혹은 방치된 소품의 리사이클링을 통해 설치미술로 승화시키는 작업이다.

 이번 사업은 설악산이 좋아 한 달 살기를 계획하고 왔던 예술인들이 폐허가 된 설악동의 실상을 접하고 안타까운 마음에 제안하여 행정의 사업과 연계 또는 자발적 활동 등으로 진행되었다는데 의미가 크다.

 속초시는 올해 설악동 미술거리 조성사업을 1차로 진행하여 8개의 건물을 대상으로 완료하였고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무엇보다 현대미술 작가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되고 있는 폐건물 리사이클링을 통해 전시공간으로 재탄생시키는‘설악동 대안공간 NAH’의 활동도 시너지 효과를 주고 있다.

 또한, 설악동을 현대미술이 함께 공존하는 공간으로 환경을 개선하고 한창 추진 중에 있는 설악동 재건사업과 연계하여 한 달 살기 혹은 워케이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설악동을 브랜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설악동 미술거리 조성사업이 침체되었던 설악동에 활력을 불어넣고 다양한 체류형 콘텐츠로 이어져 생활인구가 증대되는 마중물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