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 지원인력 연수 실시

대전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세권)은 11. 14.(화) 대전서부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서부 관내 유·초·중학교 특수교육 지원인력을 대상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 행동중재 지원 연수」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현장에서의 안전한 대처와 실천’을 주제로 특수교육지원인력들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도전 행동을 이해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해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연수는 스쿨오브무브먼트의 정건, 최하란 대표가 도전 행동에 대한 안전한 대처와 실천에 대해 이론 및 실습 위주의 강의를 진행하였다.

연수 강사는 스쿨오브무브먼트의 정건, 최하란 강사를 위촉하였다. 연수 내용은 실제 현장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 특수교육 지원인력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도전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현장 사례연구를 공유한 이론 강연과 실제 상황을 시뮬레이션한 훈련, 그룹활동을 통해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습 시간을 가졌다.

연수의 주요 내용으로 셀프디펜스 능력을 키우고 안전한 대처와 실천을 위한 경계 설정(자세, 제스처, 언어 테크닉), 안전한 대처와 실천 테크닉(핸드 디펜스와 바디 디펜스, 안전한 거리와 각도, 안전한 이동과 에스코트), 상황별·유형별 대처법 등을 운영했다. 연수를 통해 특수교육 지원인력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도전 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더욱 능동적이며 효과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수에 참여했던 한 특수교육실무원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문제행동 대처에 어려움과 고민이 많았는데, 이번에 행동중재에 대한 실제적인 체험형 연수를 통해 많이 배웠고 현장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지원할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라고 말했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박세권 교육장은 “현장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을 밀착하여 지원하는 특수교육 지원인력이 학생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행동에 적절히 대처하여 지원인력의 전문성 향상과 학생들의 학습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