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2023학년도 함께 읽는 테마독서 개최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관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23학년도 함께 읽는 테마독서」를 운영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고 15일 밝혔다.

대전시교육청은 학생들의 독서인문교육을 위해 책을 천천히 깊게 읽으면서 글쓰기, 토론하기, 후속작품 쓰기 등 다양한 독서활동을 병행하는 체험·실천 중심의 독서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2023학년도 함께 읽는 테마독서」는 6월부터 약 3개월 동안 학생들이 책 속에 몰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작가의 삶과 작품에 대한 성찰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통합적 사고력, 문해력,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행사는 초등 저학년, 초등 고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 총 5개의 부문별로 이루어졌으며, 초·중·고등학교 183교가 참여하여 61명이 교육감상을 수상하였다.

초등학교 고학년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한 대전글꽃초등학교 6학년 안시연 학생은 “평소 이야기를 만들거나 글 쓰는 활동이 재밌어서 가벼운 마음으로 책을 써 보았다. 글쓰기 주제였던 우주는 평소 다가가기 어려운 존재라고 생각했었는데 관련된 책을 읽으며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상을 받아 기쁜 만큼 책이 더 친근하게 다가와 좋았다.라고 말했다.

대전광역시교육청 윤정병 유초등교육과장은 “청소년의 독서량이 해마다 줄고 있고 그에 따른 문해력 신장과 인문소양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요즘 독서인문교육은 우리 사회의 당면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테마독서를 비롯한 체험 중심 다양한 독서인문교육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학생들이 책과 함께 하는 즐거움을 알게 하고, 나아가 인문소양을 지닌 품격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