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인대회서 ‘복지사각지대 사회적 고립가구의 발견과 고독사 예방’ 주제로 강연

담양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형규, 이하 협의체)는 오는 22일 열리는 제14회 지역사회복지인대회에서 국내 최초 유품정리사인 김석중 키퍼스코리아 대표를 모시고 특강을 개최한다.

협의체는 초고령화와 핵가족화라는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고독사’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 인적 안전망 구성원들이 사회적 고립상태에 놓인 이웃을 미리 살피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이번 강연을 준비했다.

특강은 대한민국 1호 유품정리사로 화제가 된 키퍼스코리아 김석중 대표가 ‘복지사각지대 사회적 고립가구의 발견과 고독사 예방’을 주제로 진행한다.

김석중 대표는 고독사의 개념을 국내에 최초로 도입하고 2021년 tvN ‘유퀴즈 온 더 블록’에 ‘그리고 남겨진 것들’이라는 주제로 참여한 바 있으며, 부산과학대학 장례복지과 외래교수를 맡고 있다.

김형규 위원장은 “최근 우리나라는 1인 가구 중심의 가족구조 변화로 인해 사회적 고립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고독사도 증가하고 있다”며 “주변 이웃의 고독사를 예방할 수 있도록 이번 특강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제14회 지역사회복지인대회는 오는 22일 담빛 농업관 대강당에서 열리며, 군 대표협의체 및 읍면 협의체 위원, 사회복지기관 종사자,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등 200여 명과 함께 기념식과 사회복지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우수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발표와 시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