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 「글로벌 혁신특구」 선정 총력

도내 의료기기기업 판로 개척을 위해 독일국제의료기기전시회(MEDICA)(`23. 11. 9. ~ 12.)를 방문 중인 정광열 강원특별자치도 경제부지사는 캐나다 알버타주 캘거리경제개발청 및 독일 티유브이 라인란드(TÜV Rheinland)와의 잇따른 만남을 통해 강원특별자치도의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및 「글로벌 혁신특구」 지정에 협력과 관심을 당부했다.

먼저 11. 13. (월)에는 캐나다 알버타주 캘거리경제개발청*과 바이오헬스 분야 협력을 위한 논의가 진행됐다.

- 2024년은 알버타주와 자매결연 50주년이 되는 해로, 전략적 경제 파트너로의 교류 관계를 재정립하고, 특히 양국의 바이오헬스 산업 협력의 물꼬를 트기 위한 협의가 이루어졌다.

- 양국의 투자유치 협력을 통해「강원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및 캐나다의 기업 및 연구소 유치와, 바이오헬스 공동연구 협력을 통한 산업기반 강화 등 양 지자체의 동반성장과 바이오헬스 산업 경쟁력 강화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캘거리개발청(CED): 캘거리시, 주정부, 민간·지역사회 등이 출자·설립한 비영리 공사

11. 14.(화)에는 글로벌 인증기관인 독일의 티유브이 라인란드(TÜV Rheinland)와 「규제과학클러스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최근 강해지고 있는 유럽 인증 규제에 대한 정보 공유, 교육 협력과 공동 연구개발 등 국내 의료기기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규제에 대응하여 기업들의 체계적 인증지원을 공동 지원할 계획이며,

- 이와 같은 협력체계 구축은 현재 도내 기업의 해외 진출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향후 「글로벌 혁신특구」 지정 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독일 티유브이 라인란드(TÜV Rheinland) 》

티유브이(TÜV)는 글로벌 인증기관으로 차량 모니터링, 의료기기, 자동차 및 장비 등 제품 안전 분야를 총괄하여 검증·인증하는 업무를 담당

특히 라인란드(Rheinland)는 의료기기 규제에 대한 유럽 인증 기관

: 안전, 효율성 및 품질 분야에서 기술 시험 기관으로 운영

그밖에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 방문 및 디지털헬스케어 세미나 개최를 통해 양국의 바이오헬스 협력 강화를 위한 전방위적 노력을 펼친다.

- 코로나19 이후 중단된 한-독 네트워크 활성화 논의, 국제 연구개발(R&D) 사업 협업 제안, 의료기기 창업 벤치마킹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정광열 경제부지사는“금번 이뤄지는 만남이 강원자치도 바이오헬스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각 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특히 이러한 협력체계는 강원자치도가 추진하는 「글로벌 혁신특구」 및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의 지정과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