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고덕희) 대전교육정책연구소(소장 박해란)는 11월 9일(목) 충남대학교교육연구소 및 충남대학교 BK21 세계시민교육미래인재양성사업단과 공동주관으로 2023년 제2차 대전교육정책 콜로키움*을 개최하였다.

*콜로키움(colloquium): 발표자와 참여자가 자유롭게 의견을 조율해 나가는 토론 방식

올해 3년 차를 맞이하는 대전교육정책 콜로키움의 개최 목적은 교육 주체들이 교육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펼칠 수 있는 토론과 공유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대전 미래 교육의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교육공동체의 교육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이번 제2차 콜로키움은 ‘학교 안전망의 필요성 및 구축 방안’의 주제 아래 학부모, 교직원, 교육전문(행정)직원, 일반 시민 등을 대상으로 충남대학교 ON(溫)-스테이션(글로벌인재양성센터 108호)에서 대면 및 온라인 생중계가 동시에 진행되었다.

이화여자대학교 신태섭 교수가 전문가 발표자로 참여했고, 지정 토론자로는 대전송촌중학교 오영일 교장, 대전교육정책연구소 이지혜 연구원이 참여하여 대학, 교육청, 학교 현장의 다각적 관점에서 논의가 진행되었다. 교원의 학생생활지도 해외사례에서 시사점을 얻어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학교 안전망 구축 방안에 대한 열띤 논의가 이루어졌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고덕희 원장은 “지금은 학생들 스스로 행복한 삶과 지속가능한 미래 사회를 설계하고 이끌어갈 수 있는 미래역량을 키우기 위해 교육 가족 모두가 한마음으로 지혜와 역량을 모아야 할 때이다.”라며, “미래 사회 변화를 주도하는 상생과 협력의 안전한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