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보건실 현대화 사업은 응급처치, 건강검사, 질병예방 등의 체계적인 학교보건관리를 위한 최적의 환경 조성을 통해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사업이다. 

광주시의회 교육문화위원회 소속 서임석의원(남구1)은 7일 동서부교육지원청 행정사무감사에서 “학교 보건실 현대화 사업 22년 추진실적을 보면 23년 대비 예산 편차가 크고 추진실적 또한 저조하다”고 질타했다.

또한, “매년 현대화 사업을 희망하는 학교 수 기준과 재추진을 희망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보건실 노후경과의 기준, 최대 예산지원금 기준 등이 동부, 서부지원청마다 크게 다르다” 며 “두 지원청의 선정기준에 대한 통일성과 일관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건실에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시설이나 기구들의 품목도 다양해 지고 있으며, 현대화 사업을 구축했던 학교들도 보건실 시설 및 기구들이 노후화 되고 있다”며 “실태조사를 통해 노후화 된 보건실 시설 및 기구, 용품에 대한 정비 및 확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서의원은, “타시도 교육청에서는 학교보건실 현대화 사업에 대한 보건교사, 행정실장, 보건업무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보건실 현대화 사업 목적 및 추진방향, 매뉴얼, 완료학교 사례 등의 내용이 담긴 설명회 개최로 보건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며 “광주시교육청도 보건실 현대화 사업에 대한 설명회 개최를 추진하여 사업의 중요성과 참여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고 강조했다.  

끝으로, “요즘 현대사회는 청소년의 약물 오남용, 성폭력, 학교폭력, 우울증 등의 정신 건강 문제가 되두되고 있다”며 “보건실도 시대에 따라 다양한 보건교육 및 정신상담 등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으므로 건강한 교육환경을 위해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현대화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키워드
#서읨석의원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