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세종시 청소년정책포럼 및 정책발표회 성료

세종특별자치시 사회서비스원(원장 김명희)과 세종특별자치시 청소년활동진흥센터(센터장 조주환)는 8일 고운동 북측복합커뮤니티센터 문화관람실에서 ‘2023년 세종시 청소년정책포럼 및 정책발표회’을 공동 개최했다.

‘응답하라! 2023 청소년 참여정책!’이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이번 포럼은 세종시 청소년 참여활동 활성화에 대한 방향성 모색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이번 청소년정책포럼은 지역사회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 관련 분야 전문가, 시민이 참여해 세종시 청소년의 참여 실태 진단과 참여권 보장, 참여 확대 방안 등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가 진행됐다.

이날 포럼에는 정미나 세종시사회서비스원 연구위원이 ‘세종시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 활성화 방안 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된 세종시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실태에 대해 주제 발표를 했고, 자유토론을 통해 청소년 참여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 지원체계 및 정책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미나 연구위원은 유엔아동권리협약과 관련법 및 조례 등을 근거로 청소년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세종시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 경험과 인식, 요구에 관한 주요 연구 결과를 공유하면서 청소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2부에서는 세종시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들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는 정책발표회가 진행됐다. 세종시청소년참여위원회는 정책발굴회의, 참여기구 모니터링, 토론회 등을 통해 청소년의 참여권 보장 및 활성화, 디지털 디톡스, 기후환경과 관련된 6가지 정책을 제안했으며, 제안된 정책의 검토 결과에 대한 세종시 사업 담당자의 피드백과 질의 응답이 이어졌다.

김명희 세종시사회서비스원장은 이번 포럼이 청소년 참여를 주제로 정책발표회와 연계하게 되어 더욱 뜻깊은 시간”이라며, “청소년의 참여권을 보장하고, 발전적이고 실효성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포럼의 의의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