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인 다하와 함께하는 치유농업 체험 행사

제천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일, 제천시 사회복지법인 다하의 발달장애인 및 관계자 30명과 함께 실증작물을 활용한 치유농업체험 행사를 실시했다.

농촌진흥청은 올해 8월 치유농업 활동이 심리치유 효과는 물론 성인 발달장애인의 손 기능, 일상생활 수행능력 같은 신체기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이에 제천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역적응 실증재배를 위해 심은 사과의 첫 수확 시기를 맞아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심리안정형 치유 활동으로 농장걷기와 원예 활동형 작업치료 활동으로 농산물 수확체험(사과 따기)를 실시했다.

치유농업체험행사의 목적은 발달장애인에 맞는 실증작물을 활용한 수확체험을 통해 몸과 마음의 치유는 물론 직업재활의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다.

제천시 사회복지법인다하(대표이사 최종인) 이하의 집 박화자 원장은 “농업은 생명의 돌봄을 통해 발달장애인들에게 책임감, 성취감, 자존감을 통한 행복감을 안겨주며, 함께 일하는 동료 간 긍정적 유대관계를 형성시킨다”며 이런 좋은 기회를 마련해 주신 제천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제천시 기술지원과 관계자는 “고령화에 따른 농업의 생산 인재 발굴이 시급한 시점에, 농작업활동이 발달장애인분들께 치유, 일자리로서의 대안과 가능성을 확인하는 자리가 되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