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 14:30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려… 전문가 주제발표 및 종합토론 진행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내일(11월 1일) 오후 2시 30분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제18회 부산수산정책포럼」이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어선어업 재해에 관한 관심과 정책 수요가 증대되는 가운데 '작업재해와 환경, 연근해어업 현장은 안전한가?'라는 주제로 수산 분야 전문가들이 어업작업 안전 문화 확산과 위기대응 능력 향상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부산수산정책포럼(대표이사장 류청로)이 주최하고 부산시가 주관하며, 전문가 주제발표와 종합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어업인, 수산업계, 유관기관 관계자 등 12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포럼 주제발표에서는 박상우 한국해양수산인력개발원 어촌어항연구부장이 '어업분야 산업재해 실태와 예방강화를 위한 추진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전문가 종합토론에서는 김도훈 부경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손외학 해양수산부 어선안전정책과 서기관, 박만국 부산시 수산정책과 어업지도안전팀장, 차봉진 국립수산과학원 수산공학과장, 김정호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어업안전보건센터장, 한창은 대형선망수산업협동조합 상무, 김현규 수협중앙회 안전조업상황실장이 토론자로 참여해 열띤 논의를 펼칠 예정이다.

한편, 영국, 일본, 노르웨이, 덴마크, 캐나다, 아이슬란드 등 어업 선진국에서는 어업작업 안전재해 예방활동을 통해 열악한 작업환경을 극복하고 어선어업 안전 재해사고 발생을 지속적으로 줄여오고 있다.

 시도 어업 안전사고에 대한 어업인들의 관행적 인식을 전환하고 어업작업 안전재해 예방활동을 강화해 어업작업 안전 문화를 확산시켜 오고 있다.

시는 이번 포럼을 통해 수산업계의 디지털 기반 위기대응 지원을 확대해 나가기 위한 정책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방침이다.

류청로 (사)부산수산정책포럼 대표이사장은 “이번 포럼에서 어업작업 안전재해 예방 관리 강화를 위한 체계 마련, 안전저해 저감 장비 및 작업환경 개선 등 예방사업 지원, 현장 중심 예방교육 및 홍보 강화 등 관련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부산수산정책포럼을 통해 혁신적인 어업 안전재해 예방과 위기대응 지원 방안, 그리고 지속 가능한 어업 작업환경 조성과 선제적 안전문화를 확산하는 정책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펼쳐지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