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증평군이 군 개청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한 <증평, ( ) 집> 전시가 30일 폐막했다.

지난 8월 30일 개막해 두 달간 증평기록관, 증평읍 원도심 거리와 옛 성모유치원에서 열린 이번 전시는 군이 2019년부터 진행해 온 <증평 아카이빙 프로젝트>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기도 했다.

이번 전시는 지난 5년간 주민과 군이 함께 수집, 생산한 890여 건의 기록은 물론 마을·단체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증평기록가들이 제작한 기록집 60권을 선뵀다.

또한 폐원 후 오래도록 비어있던 옛 성모유치원을 기획전시장으로 변신시켜 증평 주민들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술도가 △금방앗간 △극장 등 일상의 공간은 물론 △증평수녀의원 △옛 증평역 △증평엽연초재건조장 등 역사적인 공간을 재조명했다.

증평읍 원도심 22곳의 ‘지붕 없는 전시장’에서 펼쳐진 전시는 증평의 노포와 기억공간, 근현대 주택의 역사를 기록 콘텐츠로 만나볼 수 있도록 예술적으로 구성해 군 개청 20주년의 축제 분위기를 거리에서 펼쳐냈다는 평을 받기도 했다.

전시 투어, 교육 프로그램, 학술 워크숍 등 전시 연계 행사도 풍성하게 운영됐다.

특히 10월 14일 개최됐던 학술 워크숍에는 명지대, 서울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등 기록학 대학원생을 비롯해 기록업무 담당자, 기록활동가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원도심 윗장뜰마을의 김기종 이장은 “어제와 오늘을 기록으로 남기면 미래에는 역사가 된다는 사실을 깨달아 주민들과 함께 기록수집, 구술을 진행했는데 이번 군 개청 20주년 전시에 잘 쓰이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더욱 정확하고 세밀하게 기록해 전국에서 찾아오는 기록 문화의 메카 윗장뜰 기록관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이재영 군수는 “이번 ‘증평집’ 전시를 통해 군 개청의 기쁨을 문화적인 방법으로 주민과 함께 나눌 수 있어 더욱 의미 있었다”며, “전시는 이제 폐막하지만 증평에서는 지속적으로 주민과 함께 기록을 모으고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11월 한 달간 ‘증평기록 수집전’을 개최해 <증평, ( ) 집> 전시의 주제였던 집과 일터, 사라진 공간에 대한 기록을 수집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