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시장 백성현)가 공모사업을 통해 추진 중인 ‘인공지능ㆍ사물인터넷(AIㆍ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참여자들의 건강 의지를 북돋는 특별행사를 개최했다.

시 보건소는 지난 26일 오후 시민가족공원에서 ‘왕왕! 도전왕!’행사를 열고 400여 어르신들과 다양한 체험의 시간을 보냈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7월 시작해 687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하고 있는 인공지능ㆍ사물인터넷(AIㆍ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프로그램 참여자들의 건강실천 및 새로운 도전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당 프로그램 대상 어르신들은 9월부터 한 달간 이뤄진 ‘걷기왕&미션왕’ 도전 이벤트에 함께해 왔다. 걷기왕&미션왕은 매일 30분 이상 걷고 약속된 건강실천 과제를 꾸준히 실천하도록 독려하는 이벤트로, 참여자 572명 중 416명이 매일 3천 보 이상 걷기에 성공한 ‘걷기왕’이 되었고 483명은 ‘미션왕’ 타이틀을 얻었다. 두 가지 모두 성공한 참여자는 410명으로 나타났다.

시 보건소는 ‘왕왕! 도전왕!’ 행사를 통해 이벤트 참여자들에게 성과의 만족감을 안겨주는 것은 물론 행사장 공간에 △혈압측정관 △혈당ㆍ콜레스테롤 측정관 △근력운동관 △영양관 △구강관리관 △치매홍보관 △100세건강위원회 홍보관 △시정홍보관 등 다채로운 체험형 부스를 만들어 참여형 축제 한마당을 치렀다.

행사에 함께한 백성현 논산시장은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품위 있는 삶을 누리실 수 있도록 돕는 첨단기술 기반 보건의료서비스 개발에 힘쓰고 있다”며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하며 자연스럽게 건강해질 수 있는 참신한 사업들도 꾸준히 발굴해 나갈테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인공지능ㆍ사물인터넷(AIㆍ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는 65세 이상 어르신 중 허약하거나 만성질환이 있는 어르신, 건강행태 개선이 필요한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6개월간 스마트폰ㆍ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해 비대면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대상자 개인에게 맞는 실천과제가 주어지며, 보건소에서는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어르신별 건강상태를 설명하고 건강습관 개선책을 제안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