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3.~10.24. 시청 대회의실 및 대강당에서 개최… 건설대기업 12개 사, 부산전문건설업체 60개 사 등 참여

지역건설업 위기 극복 및 일감 확대를 위해 부산시와 건설사가 결의와 협력을 다진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0월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간 시청 대회의실 및 대강당에서 '부산건설업체와 대기업, 상생협력으로 동반성장의 길을 찾다'라는주제로 「제3회 부산건설업체-건설대기업 상생데이」를 개최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건설업체-건설대기업 상생데이」 행사는 부산시와 건설사, 건설 관련 단체가 부산 지역건설산업을 발전시키고 나아가 부산경제를 든든히 하기 위해 마음을 모으는 자리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 세 번째를 맞았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 시공 능력 상위 건설대기업 12개 사와 부산전문건설업체 60개 사가 참여한다.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눠 3시간 30분 동안 진행된다. ▲1부 행사로 부산 건설정책 공유 및 부산 경제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2부 행사로 부산건설업체와 건설대기업 사이에 '상생 멘토링'이 진행된다.

1부 행사에서는 부산시와 지에스(GS)건설을 비롯한 주요 건설대기업 12개 사가 부산의 도시 미래비전과 건설정책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이번 ‘간담회’는 행사에 참여하는 대기업에 ▲가덕도 신공항‧가덕 눌차만 등 주변지역 개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등의 대형 국책사업과 ▲도시정비 및 공공 건축물 조성 ▲에코델타시티 ▲그물망형 철도체계 구축 ▲ 해상도시 건설 등 도시의 물리적 기반 시설(인프라)과 디지털 산업 기반 구축 프로젝트 등 ‘15분 도시’를 완성하기 위한 부산의 핵심사업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1부 행사에 이어 진행되는 2부 행사 '상생 멘토링'에서는 시가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부산 강소전문 건설산업 역량강화(Scale up) 지원사업」에 참여한 부산 건설업체 60개 사와 대기업 12개 사가 참석해 일대일(1:1) 상담을 진행한다.

부산 건설업체는 자사의 능력과 기술을 강조하고, 대기업은 현장 수주 노하우를 전달하며 지역 현장에서 우수한 부산 건설업체를 발굴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김광회 부산시 도시균형발전실장은 “지난 6년 동안 '스케일 업(Scale Up)', '하도급 홍보세일즈'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80개 전문업체가 717건의 협력업체로 등록됐고, 지난해 말 기준 최근 3년 동안 건설투자지표가 감소하는 추세에도 부산 전문건설업체의 하도급 시공실적이 크게 증가하는 성과가 있었다”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부산 건설업체의 일감이 크게 늘어나는 새로운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스케일 업(Scale Up)" 프로젝트는 부산의 중소 건설업체를 대기업의 협력업체로 등록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2018년부터 시작됐으며, 현재까지 96개의 부산 건설업체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