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장학사업을 총괄하면서 20년간 천재급 삼성 장학생 1,000여 명을 선발하여, 해외 글로벌 대학의 석박사학위 취득을 지원한 저자의 생생한 인재 육성과 마음 관리 노하우를 제공한다. 대한민국의 학계와 산업계를 주도하고 있는 삼성 장학생들을 20년간 위로하고 격려해준 글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대한민국에서 공부를 아주 잘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공부할까? 공부 천재들은 어떤 고민이 있을까? 공부 천재들은 어떤 글을 읽고 어떤 조언을 들으며 마음의 안정을 찾고 성장했을까? 이러한 사람들의 궁금증을 20년간 석박사 장학생들을 직접 상담하고 조언해준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상세하게 해소해 주는 책이다.

최근 챗GPT,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로봇, 양자컴퓨터 등 산업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많은 사람들이 실직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불투명한 미래와 치열한 생존경쟁 속에 사람들의 마음은 불안으로 가득하다. 이런 시기에는 잠시 멈추어 자신을 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생각해보는 게 좋다. 미래에 어떻게 성장하고 가치를 추구해 나갈 것인지, 어떻게 마음속의 불안과 걱정을 관리하며 행복한 인생을 살 것인지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

이 책은 세계적인 리더를 꿈꾸며 성장하기를 바라는 많은 학생과 학부모는 물론,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서 생존에 필요한 조언과 마음의 안정이 필요한 모든 분에게 도움을 준다. 저자는 사람들에게 위로와 삶의 지혜를 줄 수 있도록, 삼성의 장학사업 책임자로서 겪었던 경험을 유익하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 책이 고난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고 마음을 관리할 수 있는 메시지가 되기를 기원한다.

그리고 삼성 인재 경영 탐구 보고서를 통해 젊은이들에게 창업과 자기계발에 대한 도전의식을제고하고, 성공에 필요한 경영 노하우를 알려주는 정보도 제공한다. 그리고 삼성 이재용 회장의 ‘유강(柔强) 리더십’을 분석한 보고서도 제공한다. 기업가, 자영업자, 직장인 등 자신의 능력을 키우고 가치를 창출하며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지혜를 전해주는 책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치열한 대학입시에서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들을 위해 삼성에서 20년간 관찰하고 연구한 공부 천재들의 효율적인 적.완.자 공부법도 소개한다.

저자는 삼성의 장학사업을 책임지면서 미국, 영국, 독일, 일본, 중국 등 해외 글로벌 대학의 박사과정 졸업생 등 1,000여 명의 인재를 육성하였다. 삼성장학회 졸업생들은 하버드, MIT, 스탠포드, 프린스턴, 북경대, 서울대, 카이스트, 포항공대, 연세대, 고려대 등 국내외 대학교수로 250여 명이 진출해 있고, 벤처기업 설립자와 구글, 애플, 페이스북, 삼성전자 등 국내외 글로벌 기업체에 500여 명이 진출해 총 750여 명이 국내외 여러 분야에서 주요 인재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사이언스, 네이처, 셀 등 세계 3대 과학저널을 포함한 SCI 저널 논문을 3천편 이상 발표하는 등 대한민국의 학문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김용년 소장
김용년 소장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삼성장학회(前 삼성이건희장학재단) 설립에 참여하여 장학생 선발기준 수립부터 장학생 선발 및 육성 업무를 20년간 수행하였다. 장학사업 이전에는 삼성물산에서 10년간 인사기획, 채용, 교육업무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지점 관리를 하였다.

장학사업을 책임지는 임원으로 재직하는 동안 미국, 영국, 독일, 일본, 중국 등 해외 글로벌 대학의 박사과정 졸업생 등 1,000여 명의 인재를 육성하였다. 현재 졸업생들은 하버드, MIT, 스탠포드, 프린스턴, 예일, 북경대, 싱가포르국립대, 서울대, 카이스트, 포항공대, 연세대, 고려대 등 국내외 대학교수로 250여 명이 진출해 있고, 다양한 벤처기업 설립자와 구글, 애플, 페이스북, 삼성전자 등 국내외 글로벌 기업체 등에 500여 명이 진출해 총 750여 명이 국내외 여러 분야에서 주요 인재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사이언스, 네이처, 셀 등 세계 3대 과학저널을 포함한 SCI 저널 논문을 3천 편 이상 발표하는 등 대한민국의 학문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삼성장학회 임원과 삼성이건희장학재단 팀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해외대학에서 유학하는 석박사 장학생들을 지원하고 격려하기 위해 매주 1편의 소식지를 작성하였다. (총 520편의 소식지 발행)

현재, 해외대학 유학생 1,000여 명을 20년간 지원하고 컨설팅하면서 경험한 노하우를 활용하여 미래 글로벌 리더가 되고자 하는 젊은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메시지를 글로 정리하여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학업과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유학, 진로, 교육상담을 실시하고, 미래 리더로 성장하고 싶은 젊은이에게 인생멘토로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메타글로벌리서치’라는 경제연구소 소장과 브런치 작가로 활동하며, 삶의 가치를 높이고자 노력하는 사람에게 다양한 지식과 지혜를 전달하고 있다.

지난 60년의 인생을 반추하며 마음공부와 삶의 지혜에 관심이 많다. 그리고 효율적인 공부 방법과 자녀교육에도 관심이 많다. 성장과 가치를 추구하는 삶, 비움과 여백이 있는 삶을 추구하며 살고 있다. 삶의 목적과 방향을 찾기 위해 분투하는 사람들에게 글과 강연과 상담으로 성장과 행복을 위해 도움의 손길을 주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다.

1964년에 태어났으나 마음은 청춘인 남자다. 장애인 시설에서 봉사하는 아내, 고려대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하는 아들, 연세대에서 생명공학을 전공하는 딸과 함께 북한산 자락에서 살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