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은 대한교통학회와 공동으로 “철도 중심의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철도역 중심 콤팩트시티* 개발과 이용자 특성을 반영한 철도교통DB 개선”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고 19일(목) 밝혔다.

* 콤팩트시티(Compact city)란? 도시의 주요 기능을 한 곳에 조성하는 도시계획 기법

이번 정책토론회는 한양대학교 성현곤 교수, 서울시립대학교 박동주 교수의 순서로 ‘철도역 중심 콤팩트시티 개발 방향 및 철도교통DB 한계 및 개선방향’에 대한 발제를 거쳐 각 분야 전문가들의 토론 순서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발제자인 성현곤 교수는 지방 소멸과 저성장, 초고령화, 디지털 사회 전환 등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철도 기능 및 역할 강화의 필요성과 수요와 공급 측면을 고려한 압축도시 후보군 선정에 대한 모형을 발표하였다.

또한, 콤팩트시티 개발 사업의 적기 추진을 위해 정부·지자체·민간 개발사업자 간의 합리적 역할 분담 및 협력 체계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다음 발제자인 박동주 교수는 철도 용량 부족으로 인하여 철도를 이용하지 못하는 수요(미수용 수요) 반영의 필요성과 이를 추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특히, 미수용 수요를 반영하게 된다면 현재 수요예측 방법으로 과소 추정되던 철도 운영 효율성 개선사업(기존선 개량, 용량 확보 등)의 수요를 객관적으로 추정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하였다.

발제 이후, 이어진 토론에서는 각계 전문가들(▲좌장 인프라경제연구원 이창운 원장, 이하 토론자 ▲한국교통연구원 철도교통연구본부 이호 본부장,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교통물류연구소 엄진기 수석연구원, ▲경남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정창용 센터장)이 패널로 참여하여 철도역 중심 콤팩트시티 개발 방향 및 철도교통DB 한계 및 개선 방향 등에 관해 심도 있게 다루었다.

한국교통연구원 이호 본부장은 철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철도 건설과 역세권 개발의 동시 추진, 철도역 접근시간 단축 및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적정 수준의 열차 운영횟수 확보 방안 마련의 필요성 제안하였으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엄진기 수석연구원은 철도 물류 활성화를 위해 철도역 콤팩트 시티 계획 시 철도 물류센터를 감안한 개발계획 수립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경남연구원 정창용 센터장은 지역 소멸 대응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철도의 중요성과 지역 및 통행 특성을 고려한 수요예측 방법의 개선 필요성을 피력하였다.

국가철도공단 이사장(김한영)은 “이번 정책토론회를 통해 도출된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인구감소, 고령화, 디지털 사회 전환 등 여건 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이용자 중심의 철도 이용 환경 조성을 통한 철도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