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과 함께 이차전지 등 전북 미래 신산업의 세계적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구체적 협력 방안을 본격 추진한다.

도는 18일 경기도 과천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본원에서 김종훈 경제부지사와 김현철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원장을 비롯해 연구원 주요 임원과 연구진, 도 이차전지반도체팀, 전북테크노파크가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5월 10일 전북도와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이 맺은 이차전지 산업육성을 위한 협약을 시작으로 실질적인 연구 센터 구축 방안을 논의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를 미래 신산업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입주 기업의 배터리 응용 제품 및 시제품에 대한 안전․신뢰성 평가 기반을 구축해 이차전지 관련 기술 연구 및 개발 등을 확보해나가야 한다.

도는 이를 위해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시험 인증기관인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의 조력을 받기 위해 경제부지사가 직접 필요한 전략을 찾기 위해 이번 간담회가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배터리 재활용 소재를 이용한 이차전지시스템 신뢰성 및 화재 안전성 시험평가 센터 구축 △안전성 평가 장비/성능 인증 시험 장비 도입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컨설팅을 통한 세계적인 인력 양성 등에 대한 구체적 논의가 이뤄졌다.

김현철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장은 “기관의 대표적 업무인 안전·신뢰성 인증을 통해 전북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기업들이 기술 확보와 특허 및 시험평가 등을 안정적으로 이뤄나갈 수 있도록 옆에서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종훈 경제부지사는 “오늘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방문을 통해 전북 이차전지 등 미래산업 연구 방향을 논의하게 돼 매우 뜻깊은 자리였다”며 “이차전지 특화단지의 조성은 지역경제 발전은 물론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시작점이자 신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으로, 앞으로도 연구기관과 협력을 통해 전북의 혁신연구 역량과 이차전지 산업 안전·신뢰성을 인정받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이차전지 특화단지 활성화를 위한 추진계획에 가속도를 붙이고 5대 상용화 핵심센터 관련 연구기관 집적화를 위해 국가 예산 확보, 부처 건의 등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