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 곳곳의 문화자원 찾아 가치 재평가 필요

횡성군(군수 김명기)은 10월 18일 오후 2시 횡성문화원 발표회장에서, ‘횡성지역의 불교문화’를 주제로 한 학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상대적으로 주목할만한 역사 문화자원이 부족했던 횡성군이 지역의 문화유적과 체계적 역사 연구에 관심을 두고 그 가치를 발굴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횡성군은 지역 곳곳에 있는 문화유산의 역사적 가치를 밝히고 학술적 토대를 쌓아 체계적인 정비·복원을 통해 문화관광 자원화해 지정문화재를 늘려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세미나에는 ▲ 최성은 덕성여대 미술사학과 명예교수가 ‘횡성지역 불교조각 고찰’, ▲ 엄기표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교수가 ‘횡성지역의 석조미술’, ▲ 홍성익 강원특별자치도 문화재위원이 ‘횡성 권역의 사지 현황과 역사적 가치에 대한 검토’에 대해 발표한다.

발표 후 최성은 덕성여대 미술사학과 명예교수가 좌장이 진행하는 가운데 정성권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과 신용철 양산시립박물관장, 홍영호 하슬라문화재연구소 소장이 열띤 토론을 할 예정이다.

김명기 군수는 “횡성은 지금까지 가지고 있는 뛰어난 문화유산을 유지관리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왔다면, 아직 조명받지 못한 수많은 문화유산의 가치를 이번 학술 세미나를 시작으로 발굴 해나가고자 한다.”라며, “횡성의 문화유산들이 역사적 가치를 재평가받을 수 있다면 관광 자원화나 문화재 지정을 추진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