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척 대소강 소하천 개선복구’ 소하천 정비로 사전 재해 예방 기여

충주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23년 소하천 정비사업 우수사례 공모 평가’에서 장려에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행안부는 수해 예방 및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지역적 특색을 살릴 수 있는 소하천 정비사업을 확산시키기 위해 매년 공모를 실시하고 있다.

충주시는 국비 91억여 원을 확보해 2020년 수해가 발생한 산척 대소강 소하천 복구사업을 최근 완료했다.

산척 대소강소하천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정비를 통해 사전 재해 예방에 기여함으로써 시민들에게 안전한 삶의 터전을 제공한다는 점이 높게 평가돼 장려상을 받았다.

또한, 시는 올해 호우 피해가 발생한 소하천 1개소에 대해 행정안전부로부터 개선복구 사업비 약 101억 원을 확보해 신속한 개선복구 추진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하천 유지관리를 통해 재해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친수 공간을 확충하는 등 쾌적한 하천 환경을 제공하는 데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충주시는 현재 열악한 재정 여건에도 불구하고 자체 예산을 확보해 소하천 정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도심하천 친수 지구 등 주민 편의 공간 적극 관리, 지속적인 하천 순찰로 위험 구간 및 민원 발생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하천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한편, 충주시는 국가하천 2개소, 지방하천 20개소, 소하천 328개소 등 법정 하천 350개소 연장 744km의 크고 작은 하천을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