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 임당고분군 출토 은장식 창고달, 부산 복천동고분군 출토 삼지창 등 유물 60여 점 전시

부산시립박물관 소속 복천박물관은 내일(26일)부터 11월 19일까지 복천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2023년 특별기획전 「모순(矛盾)-창과 방패」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고대 전쟁에서 ‘창’은 상대방의 단단한 방패를 뚫기 위해 더욱 예리하게, ‘방패’는 상대방의 날카로운 창을 막기 위해 더욱 견고하게 제작돼 활용됐다.

이번 전시는 이런 무기의 ‘실용적 기능’과 함께 그 이면에 숨겨져 있는 ‘상징적 기능’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고대 무기를 재조명하고, 시민들에게 고대사를 한층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시는 총 3부로 구성된다.

1·2부에서는 창과 방패의 ‘실용적 기능’과, ‘상징적 기능’을 유물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구성했다.

3부는 창과 방패를 모티브로 한 영상과 조형물을 연출해 관람객들에게 더욱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게 했다.

복천박물관은 이번 전시를 위해 전국 각지의 국·공립박물관 및 대학박물관 등 10개 기관에서 유물을 대여했다. 평소에 보기 힘든 귀중한 유물 60여 점을 시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고대 창으로서는 보기 드물게 장식이 베풀어진 ▲경산 임당고분군 출토 은장식 창고달과 실물 자료로 몇몇 남아 있지 않은 ▲경산 임당저습지 유적 출토 목제방패 등을 이번 전시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전시 부대행사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관람 인증 행사, 10월 문화가 있는 날 행사를 실시한다.

오는 9월 28일부터 10월 9일까지 특별전시 관람 후 인증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게시하면 기념품이 제공된다.

10월 29일 문화가 있는 날에는 오후 1시 30분부터 3시까지 ‘고대 중국의 방패’를 주제로 한 ▲‘특별초청강연회’, 오후 3시 30분부터 4시까지 ▲‘전시설명 갤러리 토크’, 오후 4시부터 6시까지는 ▲‘나만의 전사 컵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최정혜 복천박물관 관장은 “어려울 수 있는 고고 유물을 시민들에게 조금이나마 쉽게 다가가기 위해 이번 전시를 마련했다”라며, “삼국시대 창과 방패가 당시 사람들에게 어떠한 용도로 사용되었는지 살펴보고, 고대 무기가 가지고 있었던 의미에 대해 이해를 도모할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