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은 추석을 앞두고 치솟는 농축산물 생필품 가격에 서민의 가계부담이 커지는 상황으로 임금체불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근로자 보호를 위해 오는 27일까지 군 발주 사업장을 대상으로 임금 지급 실태 집중 지도 및 홍보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중점 추진사항은 부서별 체불임금 신고 접수 사항, 사업주의 책무 이행 사항, 하수급인 및 근로자에게 대가 지급 사전통지 및 공지 여부 등이다.

특히 체불임금 근절을 위해 집중 지도 기간 중 4대 보험료 체납 사업장 점검, 다수신고업체 등 임금체불 가능성이 있는 사업장에 대해 방문지도 등 집중 지도 점검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공기관 발주 사업 등 각종 준공금 지급 계약 대금 추석 연휴 전 신속 지급, 하도급 직접 지불 미대상 사업에 대해 체불임금 조사 및 조기 청산 지도 점검을 실시한다.

군은 점검에서 임금체불이 적발된 업체는 부진업체로 규정해 군청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입찰참가 자격 제한, 수의계약 제한, 고용노동부 고발 등 강력 조치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추석 명절 전까지 철저한 점검을 통해 임금체불 방지에 주력할 계획”이라며 “기성 및 준공 검사 완료시 계약대금을 신속하게 지급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