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 9.12. 14:00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세계적(글로벌) 케이팝 음악차트인 '써클차트'의 연간 시상식인 '써클차트 뮤직 어워즈(Circle Chart Music Awards)' 부산 정례 개최 협약 체결
- 협약 체결되면, ▲2024년부터 2026년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계속 개최 ▲(가칭) 'Busan is Good' 특별상 신설 ▲시상식 활용 관광상품화 공동 추진 ▲케이팝(K-pop) 활용 관광콘텐츠 활용 네트워크 구축 등 협력

세계적(글로벌) 케이팝 스타가 부산으로 모두 모인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회장 김창환)과 오늘(12일) 오후 2시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세계적(글로벌) 케이팝(K-pop) 시상식인 '써클차트 뮤직어워즈(Circle Chart Music Awards)' 부산 정례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써클차트 뮤직어워즈’는 국내 주요 음반제작사 및 유통사, 해외 직배사 등의 회원사로 구성된 (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에서 2011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국가 공인 케이팝(K-pop) 차트인 ‘써클차트’의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해 동안 좋은 성적을 거둔 아티스트 및 음악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적(글로벌) 케이팝(K-pop) 시상식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대중음악 작곡자이자 국내 대표 음악 프로듀서인 김창환 (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 회장이 참석해 업무협약서에 직접 서명할 예정이다.

협약서에는 ▲2024년부터 2026년까지 '써클차트 뮤직어워즈'의 부산 연속 개최와 ▲케이팝(K-pop) 활용 지역관광콘텐츠 확충 ▲도시 홍보 방안 등 각종 협력 사항이 담겨 있다.

이번 협약이 체결되면 (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는 2024년부터 2026년까지 “써클차트 뮤직어워즈(Circle Chart Music Awards)”를 부산에서 연속 개최하고, 부산시는 시상식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행정 지원을 약속한다.

또한 시와 (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는 국제관광도시 부산의 도시브랜드 홍보를 위해 시상에 (가칭) ‘부산 이즈 굿(Busan is good)’ 특별상을 신설하고, 시상식을 활용한 관광 상품화 공동 추진, 지역 음악 콘텐츠 산업 및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협력한다.

시는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서울 이외 지역으로는 국내 최초로 '써클차트 뮤직 어워즈'를 부산에서 개최하게 됨으로써 케이팝(K-pop)의 세계적(글로벌) 팬덤을 부산으로 이끌어내고, 이 시상식이 동절기 부산의 핵심 관광콘텐츠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

내년 1월경 부산 벡스코에서 ‘제14회 써클차트 뮤직어워즈 시상식’이 개최되며, 이 자리에는 최고의 케이팝(K-pop) 가수들이 출연할 예정이라 세계적(글로벌) 케이팝(K-pop) 팬덤의 부산행이 예상된다.

겨울철 관광콘텐츠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평가받는 부산시는 2026년까지 (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와의 협업을 통해 연계 관광상품 개발 등 ‘서클차트 뮤직 어워즈’를 활용한 국내는 물론 일본 등 해외 관광객 유치 마케팅을 적극 펼칠 계획이다.

김창환 (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 회장은 “케이팝은 세계적(글로벌) 시장에서 케이(K)-콘텐츠의 위상을 가장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산업이다. 협회도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유튜브 등 글로벌 플랫폼들과 정식으로 손잡고 전 세계 케이팝 데이터를 수집하는 ‘글로벌 케이팝 차트’를 론칭하면서 지난해 기존 '가온차트'를 '써클차트'로 리브랜딩하고 '써클차트 어워즈'의 주요 시상 부문 수상자를 ‘글로벌 케이팝 차트’ 데이터로 선정해 전 세계 케이팝 팬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시상식으로 재탄생시켰다”라고 전했다.

이어 “최근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효과로 세계적(글로벌) 도시브랜드 가치가 급상승하고 있는 부산이 콘텐츠 산업의 가치를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도시임을 알고 있어 이번 시상식의 부산행을 택했다”라며, “이번 협약이 써클차트 어워즈와 부산시 모두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자신한다”라고 전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작년 비티에스(BTS) 부산 공연의 예처럼 최근 팬(Fan)에 인더스트리(Industry, 산업)를 더한 ‘팬더스트리’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할 정도로 케이팝의 집객 효과와 산업적 영향력은 대단하다”라며,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올리고 부산을 글로벌 허브도시로 거듭나게 할 중요한 요소가 바로 문화관광콘텐츠임을 알고 있기에 민선8기 들어 다양한 관광콘텐츠를 발굴하고 글로벌 지식재산권(IP)를 공격적으로 유치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실제 ‘아르떼뮤지엄 부산’ 개관이 올 11월에 예정돼 있고, 세계적 지식 재산권(IP)인 아기상어의 고향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아트서커스인 ‘태양의 서커스’도 2030년까지 부산에서 공연할 예정이다”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그래미 어워즈의 라스베가스처럼 써클차트 어워즈의 도시 부산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