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교육지원청(교육장 최수경)이 지난 8일 하동 화개초등학교 왕성분교장과 구례 토지초등학교가 참여하는 공동교육과정인 ‘섬진강 교육생태계 프로젝트’를 운영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화개초 왕성분교장 학생 10명과 구례 토지초 3~4학년 학생 11명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구례 서시천 인근 자전거길 5㎞를 자전거를 타고 달리며 섬진강의 아름다움을 감상했다. 또한 둔치 공원에서 서로 어울려 놀이 활동을 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이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박 교육감도 학생들과 함께 자전거를 탔고, 나무 그늘에 앉아 같이 쉬면서 궁금한 것을 묻고 학생들의 질문에 답했다.

섬진강 교육생태계 프로젝트는 지난 1학기에 화개초 왕성분교장 주최로 하동 섬진강과 송림공원에서 열렸으며, 이번에는 토지초 주최로 구례에서 진행됐다.

하동교육지원청과 구례교육지원청은 2021년 섬진강을 매개로 섬진강 교육생태계 프로젝트를 운영해 왔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하동 지역 5개 학교와 구례 지역 3개 학교가 학교 간 교류 활동을 시작했다.

지난 5월에는 ‘녹차 따라 친구 따라’ 다원 순례, 자전거 타기 어울림, 6월에는 하동 사찰을 탐방했다. 앞으로도 학교 축제 함께하기, 지리산 노고단 등반 등 다양한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행사에 참여한 화개초 왕성분교장 6학년 한채연 학생은 “자연에서 나는 냄새를 맡으면서 달릴 수 있어 좋았다. 평소에 만나지 못하는 토지초등학교 친구들이랑 같이 자전거를 탈 수 있어서 더욱 좋았다”고 소감을 말했다.

최수경 교육장은 “하동과 구례는 경남과 전남으로 구분돼 있지만 섬진강을 통해 하나의 생태계로 연결돼 있다”며 “섬진강 교육생태계 프로젝트가 지역 교육생태계를 확장하는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자전거를 탈 때 넘어지지 않고 균형을 잡기 위해 페달을 계속 밟듯 우리 학생들도 끊임없는 경험과 도전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며 “이번 섬진강 교육생태계 프로젝트가 꿈을 가꿔가는 하나의 디딤돌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