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11. 09:30 파워반도체상용화센터에서 전력반도체 현장방문 연계 주간정책회의 개최… 박형준 시장 주재, 소관 실·국장, 부산연구원장, 부산테크노파크 원장 등 참석
- 지난 7월 전력반도체 소부장 특화단지로 선정됨에 따라, 부산이 '전력반도체 생산거점'으로 도약하기 위한 향후 과제를 분석하고 체계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
- 회의 후, 박형준 시장은 파워반도체상용화센터 내 전력반도체 공정현장과 생산현장 직접 확인하고, 이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
- 박형준 시장, “부산형 반도체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탄탄한 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지산학 중심의 빈틈없는 협력체계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라 전해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가 될 차세대 전력반도체* 산업을 육성하고 전력반도체 생산거점으로 도약하기 위해 부산시가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 전력반도체 : 반도체 웨이퍼 소재로 실리콘 대신 탄화규소(SiC) 질화갈륨(GaN) 등을 사용해 고온에 강하고 전력손실이 적어 전기차·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쓰인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11일) 오전 9시 30분 파워반도체상용화센터(기장군 장안읍 소재)에서 박형준 시장 주재로 「전력반도체 현장방문 연계 주간정책회의」를 열고 차세대 전력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담금질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지난 7월 20일 기장군 동남권방사선의과학 일반산업단지가 「전력반도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특화단지」로 선정돼 '고성능 화합물 전력반도체 생태계'를 부산을 중심으로 조성할 수 있게 되면서, 이를 계기로 부산이 '전력반도체 생산거점'으로 도약하기 위한 향후 과제를 분석하고 체계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력반도체 소부장 특화단지’는 정부가 고성능 화합물 전력반도체에 특화된 산업단지를 선정해 이곳에 관련 소부장 기업을 집적하고 기업 간 협력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기반시설, 연구개발(R&D), 인력양성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전력반도체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예견하고 국내시장 선점을 위해 지난 2017년부터 동남권방사선의과학 산업단지에 전력반도체 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해오고 있다.

특히, 전력반도체 육성 허브 기관으로 파워(전력)반도체상용화센터를 건립해 전력반도체 시제품 제작, 그리고 전력반도체 공유대학(동의대학교 등 17개 대학) 참여 등을 통한 인재양성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클러스터에는 SK파워텍 등 전력반도체와 관계된 소부장 기업이 입주해 있다.

이날 시는 주간정책회의를 통해 현재 직면하고 있는 현안들을 점검하고, 부산이 전력반도체 생산 거점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묘안을 찾는다.

회의에는 회의를 주재할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소관 실·국장, 부산연구원장, 부산테크노파크 원장 등이 참석한다.

먼저, 전력반도체 산업클러스터, 중입자가속기 구축, 수출형 신형연구로 등 부산의 미래 먹거리 사업이 집적화된 동남권방사선의․과학 일반산업단지 현황을 점검한다.

이와 함께, 안정적 전력공급 방안, 진입도로 개설, 유치기업 수요에 대응할 추가 부지 확보 등 산단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방안도 논의한다.

다음으로, 부산형 전력반도체 산업 육성 전략, 파워반도체상용화센터 발전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면서 향후 대한민국 전력반도체 생산거점이 될 부산의 반도체 산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밑그림을 그릴 예정이다.

소부장 특화단지 활성화를 위한 추진단 구성, 부산 특화 ’반도체산업 생태계 조성‘ 로드맵 마련, 고성능 화합물 전력반도체 전주기 기업 지원시스템 구축, 전력․가스공급․용수 등 기반시설 확충, 정주여건 개선 등을 통한 기업 유치 방안 등을 논의한다.

또한, 전력반도체 육성 허브기관으로서 파워반도체상용화센터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역량, 기반시설(인프라) 확충을 통한 기술지원서비스 강화, 지산학 연계 실무중심형 전문인력 양성 확대 등의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탄화규소(sic) 전력반도체 생산․신뢰성평가․인증 등 일괄 공정 지원체계를 구축·운영하는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주간정책회의 종료 후, 박형준 부산시장은 전력반도체 공정 시설과 SK파워텍 등 파워반도체상용화센터 내에 자리 잡은 부산 반도체 산업의 생생한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이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파워반도체상용화센터는 생산지원, 전문인력양성, 기업 입주공간 운영 등 전력반도체 육성의 종합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장안단지(기장군 장안읍)와 장전단지(금정구 장전동) 2개 센터를 운영 중이다.

현재 반도체 관련 소부장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전력반도체 생산업체인 SK파워텍이 대표적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삼성, SK하이닉스 등을 중심으로 세계 최고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메모리반도체와 달리 전력반도체 시장은 아직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부분이 크다”라며, “전기차 등 수요 증대에 따라 전력반도체 시장은 갈수록 확대될 것이며, 우리 부산은 전력반도체 소부장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전력반도체 핵심기술 자립을 통한 국내 공급망을 확보해 기업 생태계를 완성해나갈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어, “이를 위해서는 부산형 반도체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탄탄한 기반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반도체 전문 인재를 부산이 직접 양성해 인력난을 겪고 있는 전력반도체 기업들이 부산으로 오고 싶도록 전문인재 양성(지역대학), 전력반도체 기업지원(시), 생산기반 구축(기업)이 삼박자를 맞춰 지산학 중심의 빈틈없는 협력체계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박형준 시장은 “정부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세밀한 정책지원으로 ‘차세대 전력반도체 중심 도시 부산, 실현’을 앞당겨 ‘반도체 산업 초격차’를 이끌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