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통합연계훈련 실시, 드론과 실시간 통신망 활용 위기 대처 능력 향상

계룡시(시장 이응우)는 지난 7일 왕대공단에 위치한 대전우편집중국에서 지진으로 인한 복합재난을 가정해 ‘2023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실시한 이번 훈련은 계룡시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이응우 시장을 비롯해 계룡소방서, 논산경찰서, 계룡대근무지원단, 육군 제3585부대 4대대, 한국전력공사, CNCITY에너지 등 유관기관과 지역주민 등 26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특히 이번 훈련은 재난대응 상황실과 현장의 실시간 통합연계에 중점을 두고 즉시적이고 실효성 있는 위기대응 능력을 점검·배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특히 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훈련 전 과정에 사용하고 드론을 활용해 재난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상황실에 전달하는 등 최대한 실제 재난현장과 유사한 상황을 연출해 훈련을 진행했다.

시는 상황실 재난안전대책본부,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현장 응급의료소 등을 가동했으며, 13개 협업기능과 관련 매뉴얼을 활용해 인명구조, 병원이송 체계 확립, 이재민 구호 및 대책 등 재난대응 능력을 종합적으로 점검해 실제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재난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응우 시장은 “재난안전 상황 발생 시 신속정확한 대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시민의 생명 및 재산과 직결되는 재난상황 발생 시 대처능력 향상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