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 주간을 맞아 ‘맘(MOM)편한 도시
-행복한 계룡’ 위한 다양한 목소리 청취

계룡시(시장 이응우)는 4일 양성평등주간을 맞아 향적산 치유의숲 1층 북카페에서 ‘맘(MOM) 편한 도시, 행복한 계룡’이라는 주제로 소통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소통간담회는 민선8기 2년차를 맞아 시민과 함께 그리는 생생시민소통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30대에서 40대까지 젊은 층 여성으로부터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이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통간담회에는 이응우 시장을 비롯해 시민소통위원, 30~40대 젊은 층 주부 등 15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경직되고 형식적인 방식이 아니라 자연과 함께 힐링할 수 있는 향적산 치유의 숲 북카페에서 3040 젊은 엄마들의 애환과 고충을 나누고 시정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는 등 시종일관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이응우 시장은 본격적인 대화에 앞서 가사와 육아, 일에 애쓰는 참석자들에게 감사와 응원을 전하고,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는’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계룡시의 여성, 보육, 문화 등 다양한 시책 및 추진방안을 설명하며 시정 운영에 대해 이해의 폭을 확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열린 간담회에서는 ▴어린이 놀이터 및 체육시설 등 자녀들의 문화공간 마련 ▴어린이를 위한 다채로운 행사 ▴자전거도로 확충 ▴수질검사 정보 제공 ▴플리마켓 활성화 등 육아맘으로 느낀 고충부터 안전, 경제, 생활 등 시정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안됐다.

행사에 참여한 한 여성은 “지역 내 엄마들의 관심사를 함께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오늘 제안된 의견이 시정에 반영되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는 물론 나아가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응우 시장은 “오늘 간담회를 통해 가정과 사회생활을 모두 충실히 이행하는 엄마들의 노고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다”며, “아이들이 행복하고 엄마들이 마음 편한 계룡시가 될 수 있도록 지원과 관심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룡시는 민선8기 ‘시민이 행복한 yes 계룡 실현’을 위해 틈새소통, 민원현장 로드체킹 등 발로 뛰는 현장소통과 함께 어린이 명예시장, 10대 청소년, 20대 청년과 소통간담회 등 시와 소통기회가 적은 계층과 직접 만나 생생한 시민의 목소리를 듣는 시민중심의 공감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