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한국자산관리공사, 합동 임대 청사 건립 등 공유재산 위탁 개발 업무협약 체결 -

충남도가 충남혁신도시에 수도권 공공기관을 성공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한국자산관리공사와 손을 맞잡았다.

도는 30일 도청 상황실에서 한국자산관리공사와 ‘충남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지원을 위한 공유재산 위탁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합동 임대 청사 건립 등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협력을 다짐했다.

김태흠 지사와 권남주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협약식은 추진 경위 및 협약 내용 보고, 합동 임대 청사 조감도 입체(3D) 영상 시청, 협약서 서명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합동 임대 청사 위탁 개발사업은 공유재산 개발 관리를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위탁해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자금 조달과 개발, 운영을 맡는 것으로 지자체가 초기 재정 투입을 최소화하고 필요 시설을 적기에 확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꼽힌다.

도는 2차 공공기관 이전 계획이 내년 총선 이후 발표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전 속도가 빠른 임차기관이 우선 이전할 것을 전망하고 공공기관 이전 유치를 위해 선제적으로 이번 합동 임대 청사 건립을 추진 중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도민의 공공행정 서비스 편의 증진과 충남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안정적인 조기 정착을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

구체적인 협력 내용은 △사업 관련 기본계획 수립 및 행정절차 이행 △자료 제공 및 정보 교환 △개발사업 자문 △공공기관 이전 지원 및 지역주민 수요 반영 등을 고려한 개발 방향 도출 등이다.

도는 합동 임대 청사가 건립되면 현재 중점적으로 이전 유치를 추진 중인 34개 기관 중 임차기관 14곳의 도내 이전 시 빠르게 정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으로 도는 합동 임대 청사 건립 관련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타당성 조사를 내년까지 마친 뒤 2025년 상반기 임대 청사 건립사업을 착수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2014년 한국자산관리공사가 ‘공기업 지방 이전 정책’에 다라 서울에서 부산으로 옮겨간 것처럼 수도권 여러 기관도 내년 ‘2차 공공기관 이전 단계별 이행안(로드맵)’에 따라 도내 이전하게 될 것”이라면서 “우리 도는 드래프트제처럼 우선 배정권을 부여받아 더 많은 기관을 유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김 지사는 “현재 수도권 공공기관의 3분의 2가 임대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지방 이전 시 신청사 건축은 엄두도 못 내고 청사를 짓는다 해도 10∼12년은 걸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우리가 합동 임대 청사를 지으면 기관들은 몸만 오면 되니 더 빠르고 더 편하게 이전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균형발전이라는 혁신도시의 목적도 실현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참고로, 도가 구상하고 있는 합동임대청사 규모로는 20층규모의 3개동으로 여기에는 제2차 공공기관 이전계획에 따라 이전하는 수도권 공공기관이 입주하게 되고 지하 및 일부 1층에서는 쇼핑몰이 들어설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내년 정부부처 국가예산이 반영되어 추진되고 있는 4~5층 규모의 복합혁신센터도 연계하여 건립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나, 구체적인 규모는 기본계획 용역을 통해 정확한 입주 수요를 산출하여 위탁개발사업자인 캠코와 협의하여 정해질것으로 알려졌다.

도가 자체분석한 파급효과에 의하면 4,700억원의 경제효과와 함께 2022년대비 홍성, 예산군 지역 고용 18%. 지역내 총생산 홍성,예산 12%가 각각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