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월 7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서 APEC 경주유치 당위 전파

경상북도와 경주시가 오는 202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 유치 희망 포럼’이 오는 9월 7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이하 HICO)에서 개최된다.

경상북도와 경주시가 주최하고 (재)경주화백컨벤션뷰로가 주관하는 이번 포럼은 ‘경주, 첨단을 타고 실크로드를 달리다’의 주제로 기조강연, 해외사례, 패널토론 등 다양한 강연이 1, 2부에 걸쳐 펼쳐진다.

이날 포럼의 1부는 먼저 2018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조직위원장을 역임한 이희범 부영그룹 회장이 ‘APEC 정상회의 경주개최의 당위성-세계는 지역주의에서 다자체제로 이행 중’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시작한다.

이어 베트남 다낭 외교부 공무원인 Phan Thi Dao의 해외 유치 사례 발표를 진행한다. 베트남 다낭은 2017년 APEC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이력이 있으며, 개최도시로서 회의 및 관광분야 인프라에 과감한 투자를 통해 베트남을 대표하는 국제적인 관광도시로 도약하는 전기를 마련한 사례이기도 하다.

다음으로 ‘APEC 정상회의, 왜 경주시인가?’를 주제로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좌장의 박정수 APEC 학회 부회장을 중심으로 4개 분야의 전문가가 APEC 정상회의 경주 개최의 당위성에 대해서 이야기 할 예정이다.

경호 분야에서는 대통령 경호실장 출신의 염상국 알투에스 대표, 경제 분야의 명지대학교 박정호 교수, 관광MICE 분야의 윤승현 교수 그리고 문화 분야에서는 방송인 다니엘 린데만이 참석한다.

패널 토론이 끝난 뒤 2부에서는 만찬이 진행 될 예정이다. 만찬은 참가자 전원을 대상으로 진행 된다.

해당 포럼은 경주시 APEC 유치 희망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사전등록을 하면 당일 빠르고 편리하게 입장이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HICO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거나 경주화백컨벤션뷰로로 문의하면 된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오래전 세계와 교류하던 국제도시이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관광도시 경주의 새로운 역량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며, “APEC 정상회의 개최도시로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유치 공감대를 더욱 확산하기 위해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