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행복을 줄 수 있는 리더인가?

전 세계적인 위기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기후위기로 인해 이상기후 현상이 속출하고,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파동의 여파는 아직도 남아 글로벌 경제 사회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전쟁과 갈등 역시 심상치 않은 양상을 보이며 많은 이들의 삶에 불안과 걱정을 초래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면서 인류의 삶 자체가 송두리째 변화해 가고 있고, 글로벌 경쟁이 격화되면서 이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는 개인은 물론 기업도 도태될 것이라는 걱정이 기업의 리더들을 지배하고 있는 것 역시 사실이다.

하지만 위기의 다른 이름은 기회라는 격언도 있듯이, 뛰어난 기업의 리더는 위기의 상황을 오히려 기회로 삼아 다른 기업들이 범접하지 못하는 영역을 선점하고, 구성원들을 단합시켜 더 강하고 유능한 조직을 만들어 혁신을 이루어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만일 내가 조직에서 리더의 자리를 맡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리더가 될 수 있을까?

이 책 『행복을 선물하는 리더의 7가지 비밀』은 어려운 환경과 거대기업들의 극한 경쟁 속에서도 회사의 체질을 개선하고, 낡은 가치를 새로운 가치로 바꾸면서 생존 및 변화에 성공하는 존경받는 리더들의 성공사례를 분석하고 그 핵심을 ‘7가지 비밀’로 압축하여 이해하기 편하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셀프 리더십 파워, 솔선 파워, 경청 파워, 질문 파워, 공감 파워, 감사 파워, 행복 파워’의 7가지 키워드를 주제로 하여 알기 쉽고 논리적인 설명 및 실제 성공사례와 구체적인 코칭 방법까지 제시하여 실제 조직에서 리더를 맡고 있는 독자들이 꾸준히 리더십을 증진시키며 자신을 계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7장 ‘행복 파워 리더십’에서는 저자인 정철화 박사와 최정숙 회장이 개발, 코칭하고 있는 ‘드러내기 경영’ 시스템을 자세히 설명하고, 이 시스템을 도입하여 성공적인 기업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는 성공기업 11개의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드러내기 경영은 구성원의 생각을 감사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마음으로 바꾸는 등 기업의 조직문화를 바꾸어 구성원들이 주인정신으로 자율적으로 행복하게 일하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기업은 지속하게 만드는 경영 시스템이다”라는 책의 설명에서 ‘드러내기 경영’에 대한 자신감을 엿볼 수 있다.

이 책의 저자이자 리더코칭경영컨설팅 회장으로서 ‘드러내기 경영’을 개발, 교육하며 행복경영 전파에 힘쓰고 있는 정철화 박사와 이 책의 공동저자이자 포커스바이오 회장으로서 ‘드러내기 경영’의 실천과 코칭을 위해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는 최정숙 회장은 “본서에서 안내하고 있는 대로 매주 1테마씩 잘 새기고 실행해 나가다 보면 존경받고 사랑받는 리더로 탈바꿈하여 초격차 행복기업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라고 이야기한다.

저자소개

        정철화 박사(Jeong Cheol-hwa)
        정철화 박사(Jeong Cheol-hwa)

한국능률협회컨설팅 CMO, CIO, 일본능률협회컨설팅 한국법인 부회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리더코칭경영컨설팅 회장, 영성경영연구소 소장이다. ”드러내야 산다“ 유튜브 TV 운영자이며 섬길교회, 로뎀나무교회 협동목사로 사역 중이다.

산업경영학 박사로 행복하게, 해야 할 일을, 하고 싶어 하고, 할 수 있게 하는 행복경영 시스템을 구축하는 드러내기 경영 VM을 개발하였다. 현재 행복경영 VM시스템을 50여 개 회사에서 도입하고 있다.

저서로는 <1등 기업의 이기는 습관>, <창조력 마켓>, <손정의 한번뿐인 인생을 사는 법>, <당신이 답이다>, <도요타 파워>, <삼성&도요타 창조경영>, <자기혁신의 47가지 마인드 콘트롤>, <드러내기 경영 VM> 등 다수이다.

         최정숙 회장(Choi Jeong Sook)
         최정숙 회장(Choi Jeong Sook)

현재 포커스바이오 회장으로서 국내외 연구소와 최첨단 신기술을 사업화하는 일과 LCM컨설팅 연구소장으로서 드러내기 경영(Visual Management, VM)시스템을 연구하고 있다.

이화여대 사회학과와 서강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광고대행사 오리콤과 세계적인 리서치 회사 닐슨컴퍼니 코리아 등에서 마케팅 리서치와 컨설팅을 해왔으며 포커스컴퍼니를 창업해 17년간 운영했다. 한국여성벤처협회 회장, 한러산업통상협회 회장, 산업기술연구회 이사,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이사, 어린이재단 이사 등을 역임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임직원의 행복과 기업의 지속 성장을 돕는 길이 드러내기 경영이라는 확신을 갖고 VM을 기업에 전파하는 컨설팅 코칭을 하면서 기업의 성장과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일을 해오고 있다.

공저서로 <손 안의 통계>가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