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부터 14일까지 교육청 안뜨락에 기림의 날 관련 알림자료 게시…
- 피해자 할머니들의 아픔과 헌신 되돌아봐...
- 학생 대상으로 계기교육과 온라인 기림 문화제 운영...
- 14일에는 교육청 직원 20여 명, 국립 망향의 동산 참배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지난 7일(월)부터 14일(월)까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 주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14일 기림의 날에는 도교육청 직원 20여 명이 국립 망향의 동산을 방문하여 참배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기림 주간에는 교육청 1층 안뜨락에 일본군 ‘위안부’의 의미, ‘기림의 날’의 유래, 피해자들의 증언, 한국과 일본 역사 교과서 비교 등을 살펴보는 알림자료를 전시하여 피해자 할머니들의 아픔과 헌신을 되돌아봤다.

또한 평화의 소녀상과 사진찍기, 나눔의 집 할머니에게 응원 메시지 보내기 등을 통해 교육공동체들이 인권·평화 의식을 몸소 실천하는 시간도 가졌다.

각급학교와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계기교육 자료를 안내하고, 충남학생온라인플랫폼 ‘들락날락’을 통한 온라인 기림 문화제를 추진했다.

충남학생온라인플랫폼 들락날락을 통해 진행하고 있는 ‘기억에서 소망으로, 함께하는 우리’ 온라인 기림 문화제는 전국 곳곳에 세워진 소녀상과 함께 사진을 촬영하고 등록하여 위안부 ‘피해자’ 들의 아픔을 위로하고 용기 있는 행동을 기억하는 행사로 진행되고 있다.

14일에는 도교육청 직원 20여 명이 국립 망향의 동산에 방문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비와 묘역에 헌화하고, 넋을 기릴 계획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8월 14일은 1991년 故김학순 할머니께서 기자회견을 통해 피해 사실을 처음으로 증언하신 날로, ‘기림의 날’이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되새겨 함께 기억하고, 위안부 피해자분들의 명예와 존엄이 회복되길 바란다.”며, “평화와 연대를 통해 앞으로 이러한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여성 인권과 평화 실현을 위해 우리 교육청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 말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