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교육청, 중앙소방학교서 보건교사 대상 ‘응급상황 대처 역량 강화 연수’ 운영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9일 공주시 소재 중앙소방학교에서 도내 보건교사들을 대상으로 ‘응급상황 대처 역량 강화 연수’을 추진하며 학교 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응급처치 능력을 배양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연수는 교육청과 중앙소방학교와 협력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했으며, 중앙소방학교의 현장 경험이 있는 응급처치 분야의 전문가가 강사로 나서 △심폐소생술 이론과 실습 △응급상황별 대응 요령 △재난과 스트레스 관리 방법 △병원 도착 전 감염병의 이해 및 관리 등의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특히, 교육과정은 이론뿐만 아니라 생생한 상황을 재연하기 위해 가상현실(VR)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체험도 병행하여 진행됐다.

교육에 참여한 박00 보건교사는 “이번 연수를 통해 응급상황 발생 시 119 신고 전 필수적으로 해야 할 응급처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 됐다.”며, “이번 교육처럼 학교 내 응급처치 대응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재규 체육건강과장은 “학교 내 응급상황 관리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보건교사 대상 연수를 지속하여 추진하고, 관련 교육자료를 적극 개발‧보급할 계획이다.”라며, “이와 더불어 학생들의 자기 건강관리 능력을 기르기 위한 응급처치교육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