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온라인 시민 여론조사와 도시숲위원회 현장심사를 거쳐 ‘2023년 걷고 싶은 우수 가로수길’에 남구 ‘오방로’를 최종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남구 오방로 가로수길은 방림사거리에서 봉선동 무등1차 교차로까지 1㎞구간으로, 이팝나무와 수국 등 다양한 나무들이 어우러져 생태적 건강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학교와 주거지가 밀집해 평소 이용하는 시민들이 걷다가 잠시 쉬어가며 담소를 나눌 수 있는 휴게형 녹지공간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광주시는 오방로를 관리하는 남구에 2024년 가로수 유지관리비를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걷고 싶은 우수 가로수길’ 선정은 생활 주변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가로수를 시민이 즐겨 찾는 공간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추진한 정책으로 올해 3회째이다. 2021년에는 동구 ‘금남로’, 지난해 광산구 ‘임방울대로’가 선정됐다.

자치구별로 가로수길 2곳씩 총 10곳을 추천받아 1차 심사로 지난 7월7일 도시숲 등의 조성·관리 심의위원 심사를 통해 5곳(동구 너릿재옛길, 서구 무진대로, 남구 오방로, 북구 서암대로, 광산구 무진대로)을 선별했다.

2차 심사는 7월 14일부터 28일까지 15일간 광주시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시민이 참여한 온라인 여론조사결과 70%와 도시숲위원 현장심사 30%를 반영, 남구 오방로를 최종 선정했다.

정강욱 녹지정책과장은 “‘걷고 싶은 우수 가로수길’ 선정은 시민이 함께 참여해 뜻깊다”며 “선정된 가로수길을 집중 관리해 오랫동안 명품 가로수길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