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의 성인 공자는 논어 위정편을 통해 “쉰에는 하늘의 명을 깨달아 알게 되었으며, 예순에는 남의 말을 듣기만 하면 곧 그 이치를 깨달아 이해하게 되었고, 일흔이 되어서는 무엇이든 하고 싶은 대로 해도 하늘의 법도에 어긋나지 않게 되었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이처럼 사람은 살아가면서 인생의 경험을 통해 각자의 방법으로 지혜를 쌓아 올리게 되며, 나이를 먹으면서 축적된 경험은 세상을 과거와는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게 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준다.

이 책 『남아 있는 날의 기쁨만』은 자신은 20여 년간 시와 관계없는 삶을 살았고, 그야말로 우연히 글쓰기를 시작했을 뿐이라고 이야기하는 임영희 시인의 8번째 시집이다.

시인이라는 것은 어렸을 때부터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어야만 가능하다는 말은 우리 사회에 뿌리 깊게 내린 편견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편견에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오랫동안 자신의 길을 걸으며 정진해 온 시인은 15년 만인 2019년 제3시집 『그리워 한다고 말하지 않겠네』와, 제4시집 『꽃으로 말할래요』로 출판의 꿈을 이루었다.

이렇게 오랜 인내와 노력을 통해 출판이라는 꿈을 이루어낸 이후에도 꾸준히 자신의 심상과 목소리를 드러내며 어느새 8권의 시집을 내는 중견 시인으로서의 활동을 계속하고 있는, 임영희 시인에게는 어려운 시절을 견뎌온 고뇌와 슬픔, 여든 해를 더 지나 보내며 살아온 삶에 대한 사색이 느껴진다.

특히 이번 8집 『남아 있는 날의 기쁨만』에서는 끝없는 경쟁과 갈등으로 점철된 현대사회를 견디며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위로와 애정이 담긴 시선으로 독자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면서 동시에, 인간이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이상적인 세계를 자연으로부터 찾으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오늘도 어딘가에서 가장 인간적인 고뇌와 역경에 눈물짓고 있을지도 모르는 독자들에게 작지만 따뜻한 공감의 목소리를 들려 주고 있다.

                       임영희 시인
                       임영희 시인

·1940년 안동 태생

·안동사범 병설중학교 졸업

·안동사범 본과3년 졸업

·숙명여대 문과대 국어국문과 졸업

·초등학교 교사 6년

·1972년 월간 시 전문지 『풀과 별(신석정, 이동주)』 추천

·현대시인협회 회원

·e-mail: vivichu429@hanmail.net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