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발간, 지난 4년 간 건축물 해체공사 현장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되어 온 '해체공사장 매뉴얼' 개정판이 나왔다. 개정된 매뉴얼에는 현장 관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현장여건과 수요, 그간의 사례가 적극적으로 담겼다.

서울시는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와 협력하여 <건축물 해체공사 안전관리 매뉴얼 개정판>을 제작, 배포했다고 밝혔다. 시내 25개 자치구건축사회 등 유관기관에 배포되며, 서울시 누리집(홈페이지)에도 게시돼 관심 있는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건축물 해체공사 안전관리 매뉴얼 개정판>은 2020년 「건축물관리법」 개정 이후 축적된 데이터와 국토안전관리원 자료를 기초로 하여 해체공사장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강조되어야 하는 사항이 중점적으로 담겼다.

시는 최근 노후 주택단지가 늘면서 건축물 해체공사 사례도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공사장 안전관리를 위한 법령이 지속 강화됨에 따라 현장에 알맞은 해체계획서를 작성하고, 계획서를 토대로 안전하게 현장을 운영할 수 있게끔 지침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개정판에는 해체공사 단계별로 중요하게 살펴봐야 하는 내용이 상세히 실려 있으며, '도로변 가설울타리 설치기준'과 같이 시민 안전과 불안 해소를 위한 내용도 포함됐다.

 특히 자립형 벽이음 가설울타리 설치와 해체순서, 이동식 안전펜스 낙하물 방지망 등 해체공사장 주변을 오가는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내용을 대폭 강화했다.

또한 해체계획서 작성 매뉴얼 및 예시 등 해체공사와 관련한 핵심 사항을 정리하고, 추가로 기준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시 자체 기준을 마련해 서술했다. 뿐만 아니라 사고 발생이 가장 많은 소규모 해체 및 대수선 공사에 대한 개념 설명도 포함, 작업 시 각별히 유념할 수 있도록 강조했다.

서울시는 지난 7.18(화) 시내 모든 자치구와 서울특별시건축사회 등 기관에 책자를 배포하고, 서울시 누리집(홈페이지)에 게시(검색창에 '건축물 해체공사 안전관리 매뉴얼') 매뉴얼을 게시했다.

시는 지난 7.12(수) 서울시 건축안전전문관(건축구조기술사)이 시 구 직원을 대상으로 개정된 매뉴얼에 기반한 해체공사장 안전 관련 실무교육도 진행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해체공사장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관계 공무원, 공사관계자 역량 및 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해 현장의 최신 여건을 반영하여 매뉴얼을 개정했다"며 "앞으로도 시민,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해체공사장을 지속적으로 교육 점검 등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