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은 ‘키즈레일 어린이집 조성사업’이 (사)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와 열린정책뉴스가 주관하는 ‘2023년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 선발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9일(수) 밝혔다.

본 대회는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국가발전과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행정이나 정책의 성공 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여 우리나라 행정과 정책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다.

‘키즈레일 철도어린이집 조성사업’은 철도역 유휴공간에 국공립어린이집을 건립하여 학부모의 보육 부담을 경감하고,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과 보육수요 해소 등을 지원하기 위해 철도공단이 전국 단위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2019년 시범사업인 평내호평역 어린이집(남양주시)을 시작으로 2022년 여주역(여주시), 2023년 탄현역·행신역(고양시)에 키즈레일 어린이집을 개원하였으며 2024년에 거제역(부산광역시), 정읍역(정읍시)에 개원할 예정이다.

한편, 키즈레일 철도어린이집은 직장인들의 일과 가정의 양립에 큰 역할을 하고 있어 `19년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정하는 ‘자상한 기관’에 철도공단이 공공기관 최초로 선정되었으며,

작년 어린이집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97% 이상의 만족도를 보이는 등 지역사회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국가철도공단 이사장(김한영)은 “이번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 선발대회 수상은 국유재산을 활용한 공단 사업의 우수성과 공익성을 인정받은 값진 성과이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균형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키즈레일 철도어린이집 조성사업’을 전국적으로 확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