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께 떠나는 세종 지역사 여행’을 활용한 지역사 체험 활동 지원
- 교육 3주체 한자리에 모여 지역 이해 능력 및 올바른 역사 의식 고취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8일에 세종 지역 학생, 학부모, 교원 등 20여 명을 대상으로 ‘2023 상반기 함께 떠나는 세종 지역사 탐방’을 운영했다.

이번 탐방은 교육 3주체가 한자리에 모여 세종 지역의 이해도를 높이고 지역과 연계한 창의적인 교육 과정을 설계 및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에 세종시교육청은 올바른 역사 교육을 위해 ▴백제 유민의 발자취를 찾아서(비암사를 중심으로) ▴문무를 겸비한 충신, 김종서를 만나다 ▴원의 카단을 물리친 연기 대첩 이야기 ▴충청 오현의 선비정신을 맛보다(이유태를 중심으로) 등의 주제로 세종 지역의 역사 유적지 현장을 직접 체험하는 답사를 진행했다.

이번 탐방은 세종 전의면을 시작으로 연서면, 장군면을 거쳐 어진동까지 전근대사와 관련 있는 세종시 전반을 둘러볼 수 있는 경로로 구성되었으며,

역사를 전공한 두 명의 교사(세종고 유재협, 세종장영실고 서명원)가 동행하면서 지역에 얽힌 역사 속 숨은 이야기를 풀어내는 등 생생한 역사 체험의 순서도 마련됐다.

특히, 2021년부터 세종시교육청에서 제작·보급해왔던 세종 지역사 탐구자료인 ‘함께 떠나는 세종 지역사 여행’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를 통해 지역 탐구를 위한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중학교 진로 집중 학기 수업 진행 등 교사가 지역과 연계한 창의적인 교육 과정을 설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자부심을 갖는 것은 미래사회를 선도할 시민의 자질이다.”라며,

“앞으로도 교육 3주체가 한자리에 모여 지역사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가 계속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체험과 참여 중심의 역사교육 사업으로 2023학년도 하반기에도 근현대사 중심의 세종 지역사 탐방을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