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창원시와 업무협약 통해 ‘교육적 목적’ 활용 협조 ‘첫발’…
- 한국어 외 7개 언어 탑재돼 다문화 학생과 일반인 조기적응 도와 ‘큰 호응’...
- 김 교육감 “향후 타 지자체의 활용 요청 시 적극 협력” 뜻 내비쳐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이 다문화학생들을 위해 개발한 ‘다국어 소리펜 활용 한국어교육 교재(이하 다국어 소리펜 교재)’의 사용에 대한 업무협약을 5일(수) 창원시와 체결하며, 다국어 소리펜 교재의 전국화에 첫발을 내디뎠다고 밝혔다.

‘다국어 소리펜 교재’는 다문화학생의 학교 조기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제작된 한국어 학습 교재이다. 이 교재는 소리펜을 활용하여 한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이 모국어의 도움을 받으며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는 자료로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학습 교재로도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어 외 7개 언어(영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일본어, 중국어, 몽골어, 캄보디아어)를 지원하며, 기본편과 심화편으로 구성돼있다.

교재 활용 시 별도로 인터넷 접속을 하지 않고 소리펜을 충전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며, 한국어 교재 안의 단어나 문장에 소리펜을 가져다 대면 한국어가 나오고, 뜻을 알고 싶으면 자신의 모국어로 음성을 듣고 확인할 수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한국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외국인들이 한글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돕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타 지자체에서 교육적 목적으로 교재 사용을 요청할 시 적극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다문화세계시민교육센터에서는 ‘어서 와, 한국생활은 처음이지?Ⅱ’를 개발하여 다문화학생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올해 말 중도입국·외국인 학생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