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안동]강남동 주민자치회가 8월22일(목) 14:00 강남동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을 시작으로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주민자치회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기존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등 단순하고 소극적인 취미활동 영역에 머물렀었다. 그러나 주민자치회는 행정에 대한 사전협의와 위탁업무 및 주민자치 업무 수행 등 적극적 기능으로 전환해 실질적인 주민자치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강남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4월 안전행정부가 실시한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공모에서 전국 166개 응모기관 중 경북에서 유일하게 31개 시범지역에 선정되었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9일 안동시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및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총 24명의 주민자치회 위원을 선정했다.

앞으로 강남동 주민자치회는 내년 7월까지 동의 행정기능 중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시계획 변경 및 지역 발전계획 수립이나 소규모주민숙원사업 대상지 선정에 대한 협의 권한을 갖는다.

또 주민자치회에 위탁해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되는 주민자치센터 운영, 마을단위행사 업무도 위탁하게 되며, 이 밖에 각종 교육활동, 행사 등 순수 근린자치 영역의 주민자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8월22일 강남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자치위원 24명에게 직접 위촉장을 수여하면서 “강남동 주민자치회가 읍면동 기능전환을 시범으로 운영하는 만큼 가장 성공한 모델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한다.

이종열 강남동 주민자치회 회장도 “지금은 주민자치가 미약하지만 오늘 위촉식을 기점으로 앞으로 풀뿌리 주민자치를 실천하기 위해 적극적인 활동과 다양한 사업을 펼쳐 보다 성숙된 주민자치가 이루어지도록 위원들과 함께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힌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